시 “적법처리했다. 허가는 시 허가사항 아니다”

대산 현대오일뱅크 코크스 연료 사용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서산시가 현대오일 뱅크의 집단에너지 사업을 돕기 위해 석유화학 시설의 폭발과 오염으로부터 막아줄 경관녹지를 팔아 넘겼다”라고 주장하며 서산시를 비난하고 나섰다. 현대오일뱅크는 2018년부터 2020년 까지 290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기존 운영되던 노후화된 열연설비 4기와 5기(각 150t 규모)를 철거하고 이를 대체할 270t 규모의 신규 보일러 11호기를 신축하기 위해 지난 1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열연설비 변경허가를 신청했으며 대죽리 13-1번지의 경관녹지를 공장부지로 사용키로 하자 주민들이 반대해 왔다.
한편, 이에 대해 서산시는 “서산시 허가사항이 아니다”며 난색을 표현하고 있다.


주민들, 주민반대에도 경관녹지를 공장용지로 변경

도 정무부지사 “미세먼지 차원으로 대책 강구하겠다”

주민들은 서산시에 현대오일뱅크의 집단에너지 사업부지로 경관녹지를 사용되는 것에 반대의견을 표명했으나 “서산시는 주민반대에도 대죽리 13-1번지의 경관녹지를 공장용지로 용도 변경하고 오일뱅크에 매각해 주민을 무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주민들은 현대오일뱅크 측에 고체연료인 코크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신규설비사업 취소요구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해 허가반려를 요구하고 있으며, 최근 충남도 정무부지사를 만나 “미세먼지에 의한 환경피해 우려를 기인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전국의 노후한 석탄화력발전소 8기 폐기’와 같은 맥락으로 보고 심도 있게 대책을 강구해보겠다”라는 답변을 들은 것으로 전했다. 또 최근 충남도의회 미세먼지 및 유해물질저감특별위원회가 당진현대제철,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와 서산현대오일뱅크를 찾아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정책을 제시한 바 있어 현대오일뱅크의 고체연료(코크스)를 사용한 집단에너지 사업 추진이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자신의 몸에 현수막 걸고 1인 시위

세월호 순례단 숙식제공하고 함께 걷기도

주민들은 대산 명지사거리와 산업통산자원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으며 현수막을 걸 곳이 없어 자신의 몸에 줄을 묶고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5일에는 세월호 순례단이 방문해 코크스 반대 주민들이 무료로 저녁식사와 숙소를 제공하고 26일 아침엔 함께 명지사거리까지 걷기도 하며 서산지역 현안문제를 두고 의견을 나누는 가운데 “현대오일뱅크가 코크스연료 사용을 포기할 때까지 계속 싸울 것이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