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시공, 산재사고, 체불임금 원인이다”

민주노총 플랜트건설노조 충남지부는 10일 서산에 있는 대산유화단지 내 건설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부실시공, 산재사고, 체불임금의 원인이 되고 있는 건설현장 불법하도급 근절”을 촉구하였다.

플랜트노조 충남지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플랜트건설 현장은 겉으로는 불법하도급이 없는 것 같지만, 실재로는 반장을 통한 물량도급(일명 모작)이 성행하고 있고, 1차 하청인 전문건설업체가 다른 전문건설업체에 2, 3차 재하도급을 주고 있고, 이러한 불법하도급 관계를 감추기 위해 건설노동자와 근로계약은 1차 하도급 업체 명의로 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기자회견에서 실제로 현장에 근무중인 건설노동자의 증언을 통해 재하청 업체에서 일하고 있지만, 소속업체와 상관없이 합법적인 1차 하청업체와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상황을 고발하였다.

연대발언에 나선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 백석근 위원장은 “불법하도급 문제가 단순히 플랜트건설현장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 건설현장의 오랜 병폐였음을 알리고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건설현장의 각종 적폐를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유희종 본부장은 건설노동자였던 아버지가 재하도급과 이로 인한 임금체불로 고통받았던 어린 시절을 언급하며 불법하도급이 근절되어야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 이종화 위원장은 불법하도급 문제는 충남지부 뿐 아니라 노동조합 차원에서 근절하기 위한 투쟁을 벌이겠다는 결의를 보였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건설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대전고용노동청보령지청과 서산시청 일자리경제과 등 관련기관에서도 참석하였다.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충남지부 김준수 지부장은 기자회견을 마무리하며 앞으로 충남지역 플랜트건설현장에서 불법하도급이 확인되면 강력한 투쟁과 법적책임을 물을 것을 밝히며, 참석한 관련기관에서도 단속 강화 등 협조를 요청하였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