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발표 나자마자 각 지역 반대 목소리 봇물, 난항 예고

최근 서산시가 자원회수(소각) 시설 설치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자 지역 곳곳에서 반대 움직임이 포착,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
시는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자원회수(소각) 시설 설치를 2020년 준공 목표로 7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사업 후보지 인근 주민, 시민‧환경단체 등이 주축이 돼 대책 세우기에 분주하게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22일 석남동새마을회는 월례회의 시 ‘양대동 서산당진 광역소각장 서산시의 종말이다’라는 내용의 유인물을 배포하고, 설치관련 찬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어 23일에는 서산시아파트연합회가 각 아파트 입주자대표와 관리소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소각장 문제를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쓰레기 처리 시설이 필요한 만큼 반대를 위한 반대는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으나 시설 설치로 인한 환경 파괴를 우려하는 목소리에 밀려, 아파트 별로 반대서명운동에 돌입하기로 결정이 났다.
이날 오후에는 소각장설치반대대책위원회와 환경운동연합, 서산풀뿌리시민연대 등이 모여 소각장 설치에 반대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오는 6일 서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대산읍발전협의회도 지난 24일 정기총회 자리에서 소각시설 입지선정과 관련한 그동안 추진경위를 설명하는 한편, 대산읍이 선정될 경우 합의서에 입각해 즉시 소송 진행 및 소각장 설치 반대 등의 내용이 담긴 유인물을 배포하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서산시는 △민간업체에 위탁 시 소요되는 비용절감과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처리 △광역으로 처리하는 쓰레기 소각시설(당진 포함)의 유리함 △첨단 방지설비설치로 인한 환경 유해 물질 발생 억제 등을 내세우며 자원회수(소각) 시설 설치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촉구하고 있으나 현재 분위기로서는 냉담한 반응이 돌아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산읍 대죽1리를 비롯해 갈산동과 양대동 2개 지역 등 총4개의 입후보지가 있는 상황에서 각 지역의 이해관계에 따라 주민 간 갈등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각 지역별로 도심지역은 ‘인구가 많은 지역은 피해야 한다’, 대산지역은 ‘대산공단이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환경에 피해를 주는 시설은 들어올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행정기관 대 주민 간, 지역 대 지역 간 갈등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 복잡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