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안전한 생활위해 항상 노력하는 시민경찰연합회가 될 것”

경찰이 변하고 있다. 과거 권위주의적이었던 모습은 사라지고, 민원인들을 고객이라 부를 만큼 살가워졌다. 이러한 변화에는 경찰과 국민을 연결해주는 시민경찰의 역할이 컸다.

턱없이 부족한 경찰력을 보충하며 지역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늘 고생하는 시민경찰은 언제 어디서나 우리와 함께하는 친근한 이웃들로 경찰의 이미지 개선과 안전한 치안확보에 한몫을 하는 든든한 파수꾼이다. 이번호에서는 지난달 11일 새롭게 취임한 서산경찰서 시민경찰연합회 한승주 회장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

취임을 축하한다. 소감과 포부 한마디?

막중한 책임을 맡아 일단 어깨가 무겁고, 이러한 중책을 맡겨준 동료 시민경찰 여러분께 먼저 감사드린다.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늘 열심히 노력하는 회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2년 임기동안 최우선적으로 기수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시민경찰의 활동상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더 많은 뜻있는 시민들이 시민경찰에 관심을 갖고, 더 나아가 시민경찰로 활동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

 

시민경찰과의 인연은 어떻게?

15년 가까이 방범대원으로 활동했는데 시간이 흘러 후원회로 가야만했다. 아직은 봉사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는 생각에 지난 2008년 시민경찰 5기로 입문해 인연을 맺은 것이 벌써 10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능력이 되는 날까지는 열심히 맡은 책임을 다하는 시민경찰이 될 것이다.

 

시민경찰의 특징과 주요 역할은?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가 주된 목적인 것은 다른 단체들과 동일하지만 가입절차가 비교적 까다로운 편이다. 대부분의 단체들은 개인의사에 따라 가입이 자유로운 편이지만 시민경찰의 경우 신원조회를 통과하고, 일정시간의 교육을 필히 이수해야하는 등 엄격한 규정이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회원들의 애착도 크고,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주요활동으로는 야간순찰과 청소년 선도, 각종 캠페인 참여 등이 있는데 지난 설 명절에도 특별 방범 순찰 활동을 벌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이밖에도 큰 틀에서는 부족한 경찰력을 보조하고, 경찰업무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내 치안에 관한 여러 가지 개선 사항을 건의해 경찰발전과 지역의 안전한 치안 확립에 기여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이다.

 

회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중에도 다양한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각 기수 시민경찰 여러분에게 항상 감사드린다. 앞서도 밝혔듯 각 기수가 활발히 활동해야만 시민경찰 전체의 위상이 높아질 수 있다. 앞으로도 지금껏 해온 것처럼 시민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자는 당부를 하고 싶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