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형 의원 대표발의 ‘개태사지 국가지정 사적 승격 촉구 건의안’ 채택
“대표성·희소성·상징성 갖춘 개태사지, 가치에 걸맞은 국가 지원 및 보호 필요”

충남도의회 “고려 최고(最古) 사찰터 개태사지, 국가사적 승격하라”
충남도의회 “고려 최고(最古) 사찰터 개태사지, 국가사적 승격하라”

충남도의회(의장 조길연)19일 제350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개태사지 국가지정 사적 승격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윤기형 의원(논산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이번 건의안은 논산에 위치한 개태사지의 국가지정 사적 승격을 위해 제안됐다.

윤 의원은 개태사지는 고려 개국 사찰 중 유일하게 남한에 위치한 개태사 터로, 국가사적으로서의 대표성·희소성·상징성을 지니고 있으나 충청남도 기념물에 머물러 있어 지원이 미흡하다문화재의 학술적, 역사적 가치에 걸맞은 국가의 지원을 통한 보호 및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태사지가 국가사적으로 지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려 최고(最古), 최상(最上)의 사찰 터인 개태사지가 과학, 기술, 예술, 관광과 어우러져 다음 세대에 더욱 값지게 물려줄 수 있도록 국가지정 사적으로 승격한다면, 도민의 긍지 함양과 주민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기에 개태사지의 국가사적 승격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보물로 지정 되어있는 개태사지 석조여래삼존입상도 국보로 승격한다면 개태사지가 부여의 정림사지처럼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자리 잡아 지역 정체성 확보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발혔다.

한편, 충남도의회는 채택한 건의안을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무총리,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등에 발송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