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균형발전국 주요 업무보고 시작으로 본격 의정활동 돌입

충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가시적 성과로 도민 신뢰도 높여달라” 당부
충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가시적 성과로 도민 신뢰도 높여달라” 당부

충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김기서, 이하 건소위)24일 제349회 임시회 1차 회의를 통해 충남도 균형발전국 소관 동의안을 심의·의결하고 2024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받았다.

이날 회의는 국가를 선도하는 균형발전 추진, 충남혁신도시 완성 및 정주 환경 개선, 베이밸리 메가시티 및 안면도 관광지 개발, 지역경제 동력 확보, 지방소멸 위기 극복으로 지속 가능한 충남 구현 등 충남도의 균형 발전 정책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이용국 위원(서산국민의힘)공공기관 유치 시 어떤 기관을 유치하느냐가 중요하니 핵심 기관 유치에 힘써주고, 기관을 집중화할 필요가 있다실제로 혁신도시와 그 주변 도시의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관을 유치하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지적했다.

김도훈 위원(천안국민의힘)온천산업과 예산군 보부상촌 사업 추진 시 두 사업을 연계해 구체화 및 활성화하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또한 도청 내포신도시 주거 공실률을 줄이는 등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해달라고 주장했다.

조철기 위원(아산더불어민주당)국방대학교 체력단련장 조성 지원 동의안 회의 보고자료의 예산 증액 부분이 서로 맞지 않는데 집행부의 이런 부실한 자료작성은 신뢰도를 떨어뜨린다고 지적한 후 현재 이렇다 할 가시적 성과가 부족하다. 어렵더라도 충남혁신도시 중점 유치 공공기관 추진을 위해 좀 더 힘을 내달라고 요구했다.

신한철 위원(천안국민의힘)은 베이밸리 충남 경제자유구역 연구용역 결과자료 요구를 하면서 현재 국내 경제 자유구역이 인천으로 시작해 부산, 진해, 광양만권 등 총 9개가 조성운영 중이라며 이에 대한 사전 벤치마킹을 통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신청 및 심의 대응에 철저히 기해 달라고 밝혔다.

이완식 부위원장(당진국민의힘)충남혁신도시 중점 유치 대상 공공기관이 44곳으로 늘어났는데, 늘리지만 말고 유치 활동 추진에 집중해달라특히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공공기관 유치 전략을 펼쳐 주고 당진 균형 발전을 위한 송악신도시 개발지원도 잘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고광철 위원(공주국민의힘)민간 역량과 자본을 활용한 민관합동 지방소멸방지 대책으로 충남이 선도하는 지방소멸 대응책을 추진 해달라고 당부하며 특히 충남도의 인구 유입을 위한 사업 발굴로 지방소멸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김기서 위원장(부여더불어민주당)공공기관 유치, 베이밸리 메가시티 선포식 등 자꾸 지체되고 지연되는 사업들로 인해 도민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실질적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를 보여줌으로써 신뢰도를 회복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