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부석사 문화재 조사 최종보고회 개최

부석사 문화재 조사 발굴현황 사진자료
부석사 문화재 조사 발굴현황 사진자료

시에 있는 부석사의 역사가 고려시대 전기에서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왔음이 확인됐다.

시는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서산 부석사의 고고학적 학술자료 확보 및 역사성 회복을 위한 문화재 조사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종보고회에는 구상 부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서산 부석사 원우스님, 김옥수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장, 최동묵 서산시의원, 김낙중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을 비롯한 발굴조사단 등 10명이 참석했다.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최종보고회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최종보고회

시는 지난 4()충남역사문화연구원과 협약을 맺고 고려시대 서주 부석사의 흔적을 찾기 위해 추정 사역범위 33,480에 대한 문화재 조사를 진행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이호경 책임연구원은 고려시대 만들어진 31m 규모의 대형 석축과 2동의 건물지 발굴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청자 참외형 주전자편(靑磁瓜形注子片)과 청자상감 모란무늬 병편(靑磁象嵌忍冬文甁片), ()자와 공()자가 새겨진 기와편 등 다양한 출토유물을 소개했다.

출토 유물
출토 유물

출토 유물과 발굴 유구 등을 통해 서산 부석사가 늦어도 고려시대 전기에는 창건된 것이 확인됐으며, 고려 말경 서산 부석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이 제작된 1330년경에 대규모 공사를 통해 부석사의 사세가 확장되고 지금의 사찰 형태가 이어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특히, 수덕사 근역성보박물관에 보관돼 있는 부석사 동종’(1669)부석사 극락전내의 불화(1924)를 근거는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변함없이 사찰의 역사가 이어져 왔음을 뒷받침했다.

시의 이번 문화재 조사는 서산 부석사 금동불상의 반환소송에서 제기됐던 고려시대 당시 서주 부석사와 현재 서산 부석사의 동일성, 연속성과 관련해 서산 부석사의 역사성 회복과 보존방안 모색에서 시작된 조사다.

구상 부시장은 서산 부석사의 실체적 역사를 되새기는 자리였다문화재 조사성과가 금동불상환수 염원의 토대가 되어 지역사 회복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낙중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은 대법원의 법률적 판단과 별개로 약탈이나 분실 등의 어떤 이유로든 해외로 나간 우리 유물들에 대한 조사나 환수 관련 문화 운동은 계속해서 이뤄져야 한다. 앞으로도 이와 관련해 지속적인 조사 연구를 이어 나가겠다라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