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연유치원 인공지능(AI)교육 이끎유치원으로 코팅파티 체험학습 진행해

찾아오는 인공지능교육(AI) 뚜루뚜루 코딩로봇 체험학습
찾아오는 인공지능교육(AI) 뚜루뚜루 코딩로봇 체험학습

성연유치원(원장 이미숙)1127~28일 전체 원아 194명을 대상으로 각반 교실에서 찾아오는 인공지능교육(AI) 뚜루뚜루 코딩로봇 체험학습을 하였다. 이 수업은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춘 인공지능교육을 통한 맞춤형 AI 놀이 경험과 체험형 AI 코딩교육을 통한 디지털 감수성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성연유치원은 인공지능교육 이끎유치원으로 선정되어 지난 3월부터 유치원 유휴 공간을 활용한 AI실과 인공지능 기자재를 구축하여 초등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중심 코딩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해 8월 교육부에서는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의 일환으로 100만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2025년부터 초등학교의 코딩 교육과정을 의무화한다고 발표하였다.

최근 코딩은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필수 도구로 여겨지고 있어, 성연유치원에서는 유아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코딩 활동을 놀이 형식으로 접근하여 운영하고 있다. 놀이처럼 코딩을 배우고 익히면 유아들의 창의성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함께 키울 수 있다.

코딩수업은 1단계 언플러그드 활동과 2단계 컬러코딩 로봇활동, 2단계에 걸쳐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컴퓨터나 태블릿 연동 없이 코딩카드 활용을 통한 알고리즘 기본 습득과 컬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활동을 통해 구성물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작동시키면서 코딩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이끌어내었다. 유아들은 친구와 함께 구성물을 협력해서 만들고, 결과물을 예측해보고, 결과물을 움직이기 위한 코드를 추론해보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 기초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코딩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은 내가 만든 길로 로봇이 자동으로 움직여서 신기하고 신난다”, “계속해서 코딩로봇 놀이를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성연유치원은 앞으로도 인공지능교육 이끎유치원으로 지속적인 코딩놀이체험을 통해 미래교육에 기반한 창의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디지털 소통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유아들을 교육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