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방면 출퇴근 전용 교통신호 운영 등 상습 정체구간 교통소통 개선 효과 ‘톡톡’

2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교통신호운영체계 개선 용역 성과보고회

시가 지난 5월부터 추진한 교통신호체계 개선사업으로 출퇴근 시간대 차량정체 구간의 교통흐름이 일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2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3년 교통신호운영체계 개선 용역의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주요 교차로 간 신호 연동을 통해 차량흐름을 원활히 하고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이번 보고회는 올해 수행한 과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보완 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보고회에는 구상 부시장과 서산경찰서와 LG화학, 롯데케미칼, 한화토탈에너지스, HD현대오일뱅크 등 대산4사 관계자가 참여했다.

시는 용역을 통해 출퇴근 시간대 정체가 심한 대산방면 국도29호선을 비롯해 인지면, 해미면 방면 116개 교차로의 교통량을 분석해 최적의 신호체계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연동화 작업을 실시했다.

대산노선은 출퇴근 전용 교통신호를 운영해 지난해 대비 최대 70초가 추가된 직진신호를 부여했으며, 인지, 해미 지역 노선 역시 기존 신호체계를 최적화했다.

그 결과 지난해 대비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이 대산노선 8인지노선 2해미노선 4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대산노선의 경우 종합사격장 교차로부터 반곡교차로 구간 통행시간이 기존 40분대에서 35분대로 줄어 출퇴근 전용 교통신호 효과를 입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부터 시는 지난 10월에 최종 선정된 국토교통부 국도 감응신호 구축사업을 국도29호선 대산노선에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감응 신호체계가 구축되면 대산, 지곡, 성연 출퇴근 차량의 신호대기가 줄어듦으로써 교통흐름이 개선되고 통행시간이 더욱 단축될 것으로 기대한다.

구상 부시장은 많은 차량이 운행하는 주요 도로의 통행시간 단축은 의미 있는 일이라며 내년에는 시내 구간을 대상으로 교통신호체계를 정비해서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