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권교육 운영모습
청소년 인권교육 운영모습

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박주영)은 지난 5월 서령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이달 7() 서일고등학교까지 청소년 인권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청소년 인권교육은 청소년이 인권에 대해 바르게 알고, 인권 보호의 중요성과 방법 등에 대해 숙지하여 자신의 인권을 지키고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는 진정한 인권의식 함양을 목표로 대산초등학교, 서령초등학교, 서산초등학교, 서산서남초등학교, 음암초등학교, 인지초등학교, 차동초등학교, 서령중학교, 서산여자고등학교, 서일고등학교 총 10개교, 54학급 1,223명을 대상으로 운영했다.

본 교육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초등생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고등생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전문지도자를 활용하여 진행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인권의 기초, 차이와 차별, 청소년 성평등과 인권, 청소년 근로와 인권으로 구성되었다.

2023년도 청소년 인권교육은 활동지 제작 및 교육자료 개선을 통해 학교급별 눈높이에 맞는 이론참여형 수업으로 진행했으며 그림 보고 권리찾기, 몸으로 표현하는 인권, 차별 반대 스티커 만들기, 차별표현 이렇게 직접 고쳐봐요, 표준근로계약서 작성하기 활동 등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교육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차별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고 앞으로 차별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무심코 쓰던 단어나 표현, 표시판 그림 등이 성차별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고, 성차별표현을 바른 표현으로 고쳐본 것도 기억에 남았다는 등의 소감을 밝혔다.

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전문상담기관으로 청소년들에게 개인상담, 집단상담, 사이버상담, 전화상담 등의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36524시간 청소년전화 1388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