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학교폭력 방어자입니다!

2023년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
2023년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

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박주영)는 서산시 관내 초등학교 4개교 35학급, 중학교 6개교 35학급 총 1,714명 대상으로 2023년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성황리에 마무리하여 각 학교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 학교폭력예방교육은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나는 학교폭력 방어자입니다라는 주제로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증진과 목격 시 대처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특히 학교폭력 목격자가 방관자가 아닌 방어자로서 피해자 도움행동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작은 행동이라도 실천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방어자 역할을 알아서 너무 좋았고, 좋은 방어자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학교폭력 피해자의 고통을 알게 되어 유익했다”, “다른 친구들이 괴롭힘을 당할 때의 대처방법을 제대로 알 수 있었다등의 소감을 밝혔다.

박주영 센터장은 다수의 학생들이 학교폭력 방어자가 되어 가해자가 가해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학교 분위기를 만든다면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소년들이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학교폭력예방교육 이외에 자살예방교육, 인권교육, 사이버도박중독예방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심리상담, 긴급구조, 자립지원, 의료지원 등 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4시간 운영되는 청소년 전화 1388을 이용하면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