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발언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수산물 안전성 확보 위한 정책 제안
충청남도 수산물안전성센터 인력 증원, 기반 시설 마련 강력 촉구

오인철 충남도의원
오인철 충남도의원

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천안더불어민주당)20일 제347회 임시회 4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수산물안전성센터 인력 증원과 기반 시설 마련을 촉구했다.

충청남도수산자원연구소수산물안전성센터에 따르면 방사능 조사는 먼저 15개 시·군 양식장과 위판장에서 직접 시료를 수거하고 품종별 시료 전처리, 검사기기 투입 등 과정을 거친다. 이후 방사능 측정과 데이터 분석까지 8시간 정도 걸리며, 59개 항목을 1건당 분석하는 데 총 62시간이 소요 된다.

오 의원은 먼저 “2022년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수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해 인력 증원과 장비 도입에 따른 시설 증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그러나 최근 수산물안전성센터를 방문해 점검한 결과 인력 증원과 기반 구축의 움직임은 찾아보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또한 도지사는 지난 824일 보도자료를 통해 방사능을 실시간 감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그러나 분석인력 증원이 없는 상태에서 정부의 방사능 요구자료까지 증가하는 현시점에 전문성과 안전성 강화와는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기후 변화에 따른 고수온 장기화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까지 덮쳐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확산하고 소비위축으로 이어져 가격까지 폭락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수산업 종사자들의 근심은 날로 깊어만 가고 있는데 도지사는 우리 해역과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조사 확대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계획만 남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 의원은 과연 이 결과가 불안에 떨고 있는 도민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인지 반문하고 싶다우리 도가 해양 오염수 안전 강화를 위해 가장 우선해야 할 대책은 수산물안전성센터가 제 기능을 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