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7회 임시회 5분발언… 격렬비열도 불법조업 등 문제 지적하며 대책 수립 촉구

신한철 충남도의원
신한철 충남도의원

충남도의회 신한철 의원(천안국민의힘)20일 제347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격렬비열도의 불법조업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보전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격렬비열도는 충남도의 최서단이며 대한민국의 영해 범위를 결정하는 배타적 경제수역(EEZ)의 기점이다. 또 멸종 위기종, 희귀 동식물 등이 잘 보존되어 생태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2016년 환경부로부터 자연환경보전지역 특정도서로 선정됐다.

먼저 신 의원은 영해기점 도서인 격렬비열도는 영해주권 강화는 물론 생태환경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지난 2014년 중국 측에서 서격렬비도에 대한 매입 시도는 물론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격렬비열도 부근에서 이루어지는 등 온전한 보전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선동으로 국가의 분쟁을 일으키는 것이 아닌, 격렬비열도와 같은 소중한 바다 환경자산을 보호하는 것이 진정한 바다사랑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신 의원은 충남도는 격렬비열도항을 지역의 수요와 목적에 맞게 체계적으로 개발시켜갈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또 교육청은 학생들이 격렬비열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는 교육 등을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