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서 성장기 학생의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제공 위한 단가 산정 당부

학부모 학교급식 점검단 및 지자체‧교육청 합동점검 확대 운영 등 제안

구형서 의원
구형서 의원

충남도내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급식비 단가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도의회 구형서 의원(천안4더불어민주당)20일 열린 제347회 임시회 4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충남도는 지난 2004년 전국 최초로 무상급식을 시작해 벌써 20년간 무상급식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25만여 명의 학생들이 무상급식 혜택을 받고 있다이를 통해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완화 효과도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충남 급식비 단가는 전국 기준 중하위권밖에 안 된다성장기 학생들의 질 좋고 고른 영양 섭취를 위해서는 급식 단가를 현실화해 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23년 조사된 전국 시도교육청 단가표(순위포함) 중 충남도내 급식 단가를 살펴보면 유치원 2756(10) 초등학교 2949(7) 중학교 3575(10) 고등학교 3808(9) 특수학교 4001(7)이다. 이는 17개 광역 기준 중하위권에 해당한다.

특히 구 의원은 성장기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서는 첫째 급식비 현실화, 둘째 고품질의 다양한 식단 제공, 셋째 식재료 안전성 강화를 위한 충남도와 교육청의 협력이 필요하다라며 또 학부모가 참여하는 학교급식 점검단, 지자체교육청 합동점검 확대 운영 등 면밀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학교급식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강조하며 충남도와 교육청에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학교급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