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연유치원, 장애인식개선 교육 행사 운영, 유아들의 큰 호응 이끌어내

장애인식개선 사진
장애인식개선 사진

성연유치원(원장 이미숙)918~19일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한 편견 해소 와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장애인식개선 교육 행사를 운영하였다.

첫 번째 행사로 전체 원아를 대상으로 유치원 강당에서 차이가 차별을 만들지 않는 세상 [개미와 베짱이] 막대 인형극을 관람하였다. 이 행사는 유아들에게 생김새는 달라도 우리는 모두 소중하다는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고 놀이 체험활동을 통해 장애인식개선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특수교육대상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막대인형극을 보고 O,X퀴즈를 풀어보면서 상호작용을 통해 장애를 편견 없이 바라보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배우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유치원 원아와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 함께 전통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
유치원 원아와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 함께 전통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

두 번째 행사는 2023학년도 학부모 참여예산 제안 사업, 찾아오는 문화· 예술 활동 프로그램 향기 솔솔, 알록달록 버블바 체험놀이에서 통합학급 친구와 송편 버블바를 만드는 체험 활동을 하였다. 유아들이 서로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통합교육 내실화와 장애 공감 문화 확산등 긍정적인 정서를 함양하고 바른 생활 습관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교육기회가 되었다.

이번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한 원아들은 우리반 친구가 모두 좋았어요. 함께 버블 바를 반죽하며 송편을 만들었는데, 기분이 너무 좋았어요.”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유치원 원아와 함께 활쏘기를 하고 있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
유치원 원아와 함께 활쏘기를 하고 있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

이미숙 원장은 다양한 체험활동은 유아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문화감수성을 키워 다함께 어울려 생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유아들은 장애를 다양성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장애를 가진 친구를 나와 같은 친구로 인식해 존중하고 배려하는 긍정적인 마음을 일상에서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