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문학 스터디 }

김창환 공주대 교수
김창환 공주대 교수

 

<숫자  () '4'>   지상(地上)의 세계(世界)를 뜻하는 숫자입니다.

조물주께서는4를 염두에 두고 모든 만물을 창조하셨다고 합니다.

나를 둘러 싸고 있는 완전한 상태를 하나로 묶은 망라하는 숫자 <완전성>  <전체성>  <질서> <합리성>  상징(象徵)합니다.

'4 ()'에서 비롯되는 것으로는 "東西南北"의 기본방위(基本方位)이며, "春夏秋冬"4계절은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면서',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을 만듭니다.

어두운 밤하늘을 밝히며 많은 이들 가슴에 소망을 담아주는 달()은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하현달로 4가지 모양을 달리합니다.

", , 공기, "은 고대 철학자가 주장한 만물을 구성하는 4원소 입니다

공간으로 측정하려면 4가지 방법을 써야 합니다.

'길이, 넓이, 깊이, 높이' 입니다.

사방팔방 (四方八方)으로 사통팔달 (四通八達) 막힌 곳이 없이 모든 방향으로 통합니다.

그리스도교에서 44 복음서 신약성서 가운데, 예수의 가르침과 생애에 관하여 기록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요한복음의 4가지 책이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인간이 실천해야 할 가치 있는 <삶의 기준>사무량심(四無量心)' 이라 하여 모든 중생에게 즐거움을 주고 괴로움과 미혹(迷惑)을 없애주는 자(((()의 네 가지 무량심(無量心)을 의미합니다.

이를 <마음>4가지 방의(芳意)라고 합니다.

사찰을 가보면 동 서 남 북 으로 4천왕(天王)을 두고 있으며, 4종류의  영적(靈的)인 동물로 "청룡(靑龍), 백호(白虎), 주작(朱雀), 현무(玄武)"를 가리켜 4(四靈) 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4령을 풍수지리학에서는 풍수 4라고 합니다.

* 주작(朱雀) ()쪽 방위(方位)를 지키는 신령(神靈)으로  여겨진 짐승

* 현무(玄武) ()쪽 방위(方位)의 물 기운을 맡은 태음신(太陰神)을 상징하는 상상의 짐승

오늘 날 문명을 이루는데 원천(源泉)이 된 문명(文明)¤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도 문명 ¤중국 문명

이를 세계 4대 문명이라고 합니다.

세계 4대 성인((聖人)으로 ¤공자 ¤석가모니 ¤예수 ¤소크라테스를 추앙합니다.

4대 문명(文明), 4대 성인(聖人), 4천왕(天王) 같이 < 4 >를 주로 쓰는 이유는 4라는 숫자에는 < 완전함 >,  <공정함>이 있고 가장 안정(安定)된 숫자라는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건물의 대부분은 사각형을 기본으로 만들어 집니다.

땅에 기초(基礎)로 가장 안정적인 구조(構造)로 지을 수 있으니까요.

생년월일 (生年月日) 을 토대(土臺)로 삶의 <길흉화복>  ()칠 때는 사주(四柱)를 보고팔다리가  튼튼한 걸 가리켜 사지(四肢)가 멀쩡하다고 합니다.

야구(야구)에서 대표적인 강타자는 <4번 타자> 입니다.

수영과 육상에서 기록이 가장 좋은 선수가 <4번 레인(lane)>  배정받으며,지구인의  축제(祝祭)라 불리는 월드컵(World Cup)과 올림픽(Olympic)<4년 마다> 열립니다.

모두가 일상에서 실천하면 세상을 <아름답게 >해줄 거라는 <4가지 마음>이 있습니다.

남을 불쌍히 여기고 곤경에 처한 사람을 측은(惻隱)하게 여기는 마음인 <()>.

불의(不義)를 부끄러워하고 이득(利得)이 있는 일 앞에서 그것이 옳은가 그른가를 생각하는 마음인 <()>.

남을 공경하고 사양하고 양보할 줄 아는 마음인 <()>.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마음, 학문 연구에서 진리를 밝히는 마음인 <()>.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성품 <어질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움><인의예지(仁義禮智) >가 그것입니다.

행운(幸運)<크로버><네잎>입니다.

우리가 기피(忌避)하는 숫자 4()  깊은 뜻  < 숫자  () '4' > 는 지상(地上)  세계(世界)를 뜻하는 <숫자> 라는 것을 잘 이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창환교수 약력

공주대학교 행정학박사 兼 교수 

한서대학교 연구교수

호서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빙교수 

충청남도 정책위원 

충남민관협치회의 부의장 

서산시 정책자문위 부위원장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