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태 의원 대표발의 ‘안전취약계층 지원 조례 일부개정안’ 상임위 통과

“안전취약계층 이용시설에 미끄럼대 등 화재 피난기구 설치 지원 통해 생명 보호 강화”

김선태 충남도의원
김선태 충남도의원

충남도의회가 화재 발생시 신속한 대피가 어려운 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에 화재 피난기구를 설치하고, ‘안전취약계층 이용시설대상을 확대해 재난·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피를 지원하기 위한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충남도의회는 김선태 의원(천안10·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 안전취약계층 일부개정조례안이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개정조례안은 안전취약계층 이용시설요양병원’, ‘정신건강증진시설’, ‘가정폭력 보호시설그 밖에 도지사 지정 필요성을 인정하는 시설을 추가했다. 또한 안전취약계층 이용시설에 미끄럼대, 피난사다리, 완강기 등 화재 피난기구를 설치하도록 했다.

김 의원은 소방청에 따르면 화재사망자는 2021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장애인 3.6, 비장애인 0.4명으로, 장애인 사망자가 비장애인의 9배를 넘었다화재 대피시설 설치 지원을 통해 안전취약계층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재난으로부터 모든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이번 개정안 시행으로 안전취약계층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특히 이동이 어려운 요양병원 등에서 치료 중인 환자의 피해를 줄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조례안은 204차 본회의에서 최종 심의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