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광섭 의원 의정토론회서 발전소 폐쇄에 따른 대체 에너지 전환방안 마련 논의

“폐쇄되는 화력발전소 활용 전환방안 마련으로 도민 우려 해결에 최선 다할 것”

충청남도 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대체 에너지 전환방안 마련 의정토론회 
충청남도 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대체 에너지 전환방안 마련 의정토론회 

충남도의회가 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대체 에너지 발전 전환 모색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도의회는 4일 도의회 303호 회의실에서 정광섭 의원(태안국민의힘)의 요청으로 충청남도 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대체 에너지 전환방안 마련이라는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정부의 10차 전력 수급 계획으로 도내 화력발전소 14기의 단계적 폐쇄(2036년까지)를 앞둔 시점에서, 지역 대체 에너지 전환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에서 정광섭 의원은 좌장을, 유재룡 충청남도 산업경제실장은 발제를 맡았다. 또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홍택 충남연구원 박사, 이용희 보령시 에너지과장, 김영인 태안군의회 의원, 문제중 한국서부발전() 발전처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발제에서 유재룡 실장은 충청남도 탄소중립경제 추진전략 탄소중립 전주기 에너지 전환 저탄소 생활 기반 확대 석탄화력 청정 전환 등 충남의 석탄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에너지 전환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토론자들은 지정토론회에서 충청남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65%를 차지하는 발전 부문의 질서 있는 전환 우선 폐지 예정인 14기의 화력발전소의 LNG 복합발전소 대체 발전소 폐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공정한 에너지 전환을 위한 협력사 전문인력 양성지원 등 대체 에너지 전환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충청남도 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대체 에너지 전환방안 마련 의정토론회 
충청남도 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대체 에너지 전환방안 마련 의정토론회 

정 의원은 화력발전소 폐쇄는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세계적 흐름임에도 정부는 충남 발전소 폐쇄로 인한 일자리 문제를 타 시도에 발전소를 건설, 인력을 재배치하는 것으로 해결하려 한다발전소를 타 시도에 재배치하는 것은 도내 인구 유출을 부추기는 일밖에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는 발전소 폐쇄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등 도민이 걱정하는 일들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기 위한 자리라며 대체 에너지 발전 전환에 대한 현실적 방안 논의로 도민의 우려를 종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