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장 환경단체 활동가 피켓 시위도

(충언련)김태흠 지사 "방사능 오염수 피해 발생하면 중앙정부 지원 요청"

기자회견장 환경단체 활동가 피켓 시위도 

김태흠 충남지사 기자간담회
김태흠 충남지사 기자간담회

김태흠 충남지사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유감스럽다"면서 "(어민) 피해가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에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김 충남지사는 2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유감스럽게도 오늘부터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기 시작했다. 현실적으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발표를 신뢰할 수밖에 없다. 일본의 결정을 막을 길이 없다"라며 "다만 과학적 기술적으로 안전하고 영향이 미비하다고 해도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기피하게 되면서 어민들과 수산업계가 상당한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남은 수산물 소비와 가격 동향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방사능 데이터 실시간 감시 ▲ 환경 정화선에 방사능 측정기 추가 설치 및 충남 해역 모니터링 ▲방사능 검사 결과 시군 전광판에 실시간 제공 ▲(해산물) 특가 행사와 판로 확대 적극 추진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김 지사의 발언도중 기자회견을 참관하던 환경단체 활동가가 잠시동안 준비해온 피켓을 들어 올려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피켓에는 '김테흠 지사가 지켜야 할 것은 윤석열정부가 아니라 충남도민', '충남도는 오염수 해양투기에 강력 대응하라'는 등 내용이 적혀 있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