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라의 ‘아로마에서 길을 찾다’ 62

두피 건강을 위한 베이 럼
두피 건강을 위한 베이 럼

남미, 서인도 제도 등이 원산지인 베이 럼은 10~20m까지 자라는 중간크기의 도금양과( Myrtaceae)의 수목이다.

세인트 토마스 베이(Bay), 베이 럼 트리, 웨스트 인디안베이(west Indian bay)라고도 불리며, 비슷한 이름의 베이로렐(Bay Laurel, Laurus nobilis, 월계수 잎 오일)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베이 럼은 야생에서 자라는 열대 상록수로 베이 럼(서인도 베이 나무, 섬모)나무의 잎에서 증기 증류추출 방법으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한다.

두피 건강을 위한 베이 럼
두피 건강을 위한 베이 럼

베이 럼은 강력한 방부효과를 가지고 있어 고기와 생선을 신선하게 유지하는 데에도 사용되고, 풍부한 맛의 요리에 기분 좋은 풍미를 더 하기 위해 사용된다. 미국에서는 근육의 피로 방지 로션의 주성분으로도 사용된다.

베이 럼 에센셜 오일은 살균 및 항균 특성이 있어 과다한 피지분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잦은 지성피부의 모공을 정화시키고 피부를 쫀쫀하게 조이고 피지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수렴성 특성이 있다.

고대부터 두피 관리를 위한 영양제로 사용된 베이 럼은 두피를 진정시키고, 순환을 촉진해 모낭 및 모발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을 돕고, 모낭을 자극하고 정화하여 새롭고 건강한 모발의 성장을 자극하여 잠재적으로 모발 및 두피 개선 및 건강한 상태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베이 럼이 가진 항진균 및 항균 특성은 기름진 모발과 비듬 등의 상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베이럼에 두피에 주는 많은 이득 때문에 두피 상태를 개선하고 건강한 모발을 위한 헤어제품에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별도의 모발용 제품 없이 베이 렘 에센셜오일 2방울을 사용하고 있는 샴푸에 희석하여 두피에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샴푸하는 방법으로 모발의 성장을 돕고 문제성 두피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

베이 럼의 주성분인 유게놀(Eugenol) 성분이 근육을 이완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관절과 근육통의 진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베이 럼을 케리어 오일에 블랜딩하여 통증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신경 통증, 뻣뻣함 및 염좌 등의 고통을 완화한다.

또한, 두통과 편두통에는 베이 럼 에센셜 오일 1~2방울 정도를 관자놀이에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에센셜 오일의 향기는 달콤하며 매콤한 향기는 신체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과 더불어 진정 및 따뜻한 온열효과로 마음의 평화를 이끌어 불안, 스트레스,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된다.

정미라 전주기전대학교 메디칼스킨케어과 교수
정미라 전주기전대학교 메디칼스킨케어과 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