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버린 헌 옷 어디로 가는지 아나요...의류폐기물의 심각한 실태

빵점엄마의 200점 도전기-156

딸들과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
딸들과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

KBS 환경스페셜 옷을 위한 지구는 없다에 따르면 패스트패션이 유행하면서 매년 1000억 벌의 옷이 쏟아져 나오고 330억 벌의 옷이 버려진다고 한다. 우리가 쉽게 사고 쉽게 버리는 옷들이 어딘가에서는 쓰레기 산이 되고 어딘가에서는 쓰레기 강이 되어 흐른다.

그동안 헌 옷 수거함에 옷을 넣으면서도 별다른 죄책감이 없었다. 오히려 필요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까지 했다. 그러나 여러 매체를 통해 알게 된 실체는 그게 아니었다.

헌 옷이 국내에서 재활용되는 비율은 겨우 5%, 나머지 95%가 개발도상국으로 수출되며 그중 40%는 쓰레기로 분류되어 버려지거나 소각된다. 게다가 의류산업은 산업용 폐수의 20%, 온실가스의 10%를 배출한다.

또한 합성섬유로 만든 옷을 세탁할 때 나오는 미세플라스틱은 식수원으로 흘러 들어간다. 바다로 유입된 미세플라스틱의 35%가 합성섬유로 만든 의류 세탁에서 나온다고 하니 이쯤 되면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딸들과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
딸들과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

지구를 살리는 옷장(박진영 신하나 지음), 이토록 불편한 쇼핑(오승현 글, 순미 그림), 다수의 환경 관련 영상과 미니멀 라이프 책을 보면서 패스트패션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다. 옷의 소비를 줄여야겠다고 다짐했지만 욕심은 차마 버리지 못한 채 무심코 쇼핑몰의 옷들을 구경하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그렇게 버려지는 내 시간과 에너지가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편의 육아휴직으로 수입이 줄어든 것을 계기로 삼아 1년간 옷을 사지 않으면 어떨지 남편에게 물어보자 흔쾌히 동의했다. 202341일부터 우리 부부는 옷을 사지 않고 있다. 물론 성장 과정의 어린 자녀들은 예외다.

나한테 없는 스타일의 옷을 찾기 위한 웹서핑의 시간이 사라졌다. 옷에 대한 욕망을 내려놓자 마음이 홀가분해졌고 지출도 줄었다. 쇼핑몰을 구경하면서 소비되는 에너지가 그렇게 큰 줄 몰랐다. 내일을 향해 꾸준히 한 걸음씩 나아가기로 한다.

 

1. 안 입는 옷은 의류수거함에 넣을 게 아니라 새로운 주인을 찾아준다. 당근! 당근!

2. 모피와 가죽의 소비를 지양한다.

3. 친환경, 유기농 제품의 소비를 늘린다.

4. 세탁횟수를 줄인다.

5. 내 역량만큼 환경을 위해 실천한다.


지구를 위해 고기 섭취를 줄이고, 물과 에너지를 아껴 쓰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패스트패션을 지양하면서 끓어오르는 지구의 분노를 줄여보기로 한다.

완벽한 실천을 하는 소수보다 작은 실천을 하는 다수가 세상을 바꾸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우리 함께 손잡아보면 어떨까요?

최윤애 보건교사
최윤애 보건교사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