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라의 ‘아로마에서 길을 찾다’ 59

참깨 오일 (Sesamum indicum)
참깨 오일 (Sesamum indicum)

참깨는 벤네;benne’라고 불리는 ‘Sesamum’속의 식물로 꼬투리에서 고소한 맛의 기름함량이 높은 식용 종자를 목적으로 재배되는 가장 오래된 허브 중의 하나이다.

아프리카, 인도 등의 열대 지역에서 야생으로 자생하다, 현재는 상업적 재배가 확대 되었으며 인도, 미얀마 등이 최대 생산국이다.

라틴어 ‘sesamum’  그리스어 ‘ σήσαμον: sēsamon’에서 참깨라는 단어가 유래되었으며, ‘액체 지방 기름의 뜻으로 파생되었고, 영어 ‘benne’ 1969년에 처음 사용되었다.

인류역사상 우리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작물 중의 하나인 참깨는 씨앗은 향료로, 추출된 기름은 식용 및 미용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참깨의 향과 맛은 고소한 견과류와 비슷하며,  씨앗의 약 44~60% 오일이다.

참깨 오일은 산화성 산패에 안정적이며, 씨앗은 영양 및 보습 지방산(38%의 올레산 및 48%의 리놀레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레시틴(lecithin), 비타민 E,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B6, 티아민 및 단백질 등의 함량이 높다.

참깨 오일 (Sesamum indicum)
참깨 오일 (Sesamum indicum)

참깨는 수천 년 동안 약용 및 요리용으로 재배되어왔다. 고대 로마에서는 전쟁의 출정에 대비하여 군인들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꿀과 참깨를 섞어서 먹게 하였으며, 이집트인들은 참깨를 곱게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였으며, 중국에서는 약 5,000년 전에 참깨를 식용으로 재배하였다.

참깨 오일은 천연 식물성 단백질 및 수분의 공급원이다. 특히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어 건조한 피부를 복구하고 재생을 도와 피부를 부드럽고 산뜻하게 해준다.

참깨오일은 건선, 무좀, 염증, 습진 등과 같은 다양한 질환성 피부 상태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참깨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BE는 피부의 흉터를 퇴색시키고, 피부 발진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영양성분을 포함한 참깨오일은 두피에 빠르게 스며들어 두피에 빠른 영양 공급으로 모낭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더 강한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

정미라 전주기전대학교 메디칼스킨케어과 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