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계(熊系) 후손들이 정착한 신성한 섬 웅도에 어떤 일이?”
【아름다움 속에 아픔이 있는 웅도 ‘유두교’의 눈물-①】

서산시 대산읍 웅도리 '유두교'
서산시 대산읍 웅도리 '유두교'

서산시 가로림만 웅도리. 이곳에는 주민들이 드나드는 유일한 다리 유두교가 있다. 하루에 두 번 물이 빠져야 비로소 건널 수 있도록 출입을 허락해 주는 유두교.

가로림만 내해 정중앙에 자리하고 있으면서 서산시 대산읍의 7개 도서 중 유일한 유인도서지역 웅도.

곰섬자를 딴 웅도(熊島)는 서산 북쪽에 위치한 섬으로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면 마치 곰이 웅크리고 앉은 형태라 하여 웅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본래 서산군 지곡면 관할이었다가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썰물일 경우 걸어서 다닐 수 있는 대산면으로 자연스럽게 편입됐다.

웅도리 주민들은 길이 500m, 5m에 가드레일을 설치한 콘크리트 포장 다리 유두교를 건너다니며 삶의 터전을 일궜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모개섬과 웅도를 잇는 것은 유두교 대신 징검다리와 돌다리.

돌살 형식으로 큰 돌을 쌓아 물때에 맞춰 사람이 통행하던 때에는 외부에 나갔다가 미처 물살을 피하지 못하고 휩쓸리는 사고를 당한 적도 많았단다. 특히 피해자들은 중고등학생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주민들 말에 의하면 일주일 내내 자취나 하숙을 하다 주말이면 부모님이 계시는 웅도로 들어오다 미처 물살을 피하지 못하고 일어난 사고라며 작은 걸음이 물살을 피하지 못하고 휩쓸리는 사건이 끊이지 않았다. 슬픈 사연이 서린 유두교라고 했다.

현재 웅도는 서산시 4개 유인도서 중 유일하게 진입로인 폐쇄형 유두교가 설치되어 있어 해수소통이 차단돼 갯벌퇴적 및 수산생물 감소 등 생태환경 문제가 야기됐다.

이에,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총사업비 250억 원을 투입해 웅도 갯벌생태계 복원사업인 그린뉴딜사업에 선정돼 웅도로 들어가는 폐쇄형 유두교를 개방형 교량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 해수를 소통시킴으로써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다.

웅도 갯벌생태계 복원사업을 통해 과거의 갯벌로 복원은 물론, 수산자원 증대 및 생태관광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그린뉴딜사업으로 주민들의 애환이 가득한 유두교는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본지는 웅도로 들어가는 유일한 다리이자 생명의 다리, 아름다움 속 아픔의 다리 유두교가 역사의 한 획으로 사라진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주민들의 아픔과 애환을 담아 역사에 남기려 한다.

-편집자 주-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웅도리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웅도리

어업과 농업을 겸하고 있는 웅도...제방이 만들어지면서 경제적 활력 가져와

20201230일 발행한 충남문학대관 소설·희곡에는 못다 핀 어린 꽃이 소설 속에서라도 훨훨 날아가기를 바랐던 소박한 꿈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상재됐다.

이 글은 현재 서산고등학교 김일형 교사가 대산읍 소재 학교에 재직 당시 13세 어린 기우가 서산시 대산읍 웅도리 유두교를 건너다 물살에 휩쓸려 작은 파랑새가 된 이야기를 다룬 자전적 단편소설 따개비로 자신의 심경을 적어놓은 한 대목이다.

웅도리 주민에게 물때를 확인하고 이른 아침부터 국도 29번을 달렸다. 무더위가 창문 안으로 훅 밀려들어 왔다. 대산읍 내 농협에서 웅도리로 핸들을 돌렸다. 얼마 달리지 않아 만난 신비의 다리 유두교.

그날따라 몽환적인 모습과 하루 두 번 출입을 허락해야 들어갈 수 있는 신비의 섬을 바라보기 위해 자전거라이딩족들이 유두교를 달리며 연신 아름다운 풍경을 카메라에 담기에 바빴다.

조개무지가 햇살에 반짝이는 모습
조개무지가 햇살에 반짝이는 모습

드디어 목적지 웅도리에 도착했다. 이미 주민들은 해변정화활동을 위해 바닷가로 떠난 후였다. 동네 이장님네 앞마당에 모아놓은 조개무지가 햇살에 반짝였다. 그 옆 텃밭에는 해풍 맞은 채소들이 풍성한 식탁 위에 오를 준비를 하고 있었다.

웅도 주민 대부분은 어업과 농업을 겸하고 있다. 특히 이곳 주민들은 드넓은 청정 갯벌에서 나는 낙지. , 바지락 등을 채취했고, 채취한 수산물은 1984년 대로1리 유두머리와 모개섬을 잇는 제방이 만들어지면서 해산물 유통구조와 관광객의 접근성이 용이, 경제적 활력을 가져오기도 했다.

비릿한 바다 내음 대신 습한 바람이 코끝을 적셨다. 지난밤 물때를 확인하고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잿빛 갯벌이 넓게 펼쳐진 웅도리 바다. 그날따라 갯골이 쭉쭉 이어져 장관을 이뤘다.

6.25 전쟁 때 인민군도 들어오지 않았다는 섬 웅도. 꼭꼭 감춰진 이곳도 세월의 무게에 많은 것이 변해있었다. 바람에 맞서 견고하게 세워진 콘크리트 건물 하며, 뻘로 나가기 위해 가가호호 소달구지 대신 각 가정마다 자동차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물빠진 웅도 '유두교'
물빠진 웅도 '유두교'

웅도리징검다리머개섬돌다리대로리

손바닥에 피가 줄줄 나. 안 죽고 살려고 안간힘을 쓴 거지

드디어 만났다. 파란 조끼에 주름진 손으로 열심히 해안가를 청소하고 계시는 주민들 모습. 그리고 뜻밖의 손님을 맞기 위해 어르신들은 바닷가 그늘진 곳에 자리해 주었다. 아픈 사연들이 있음에도 꿋꿋하게 버티며 삶을 헤쳐나가는 웅도리 주민들. 그분들을 보면서 괜히 가슴속이 얼얼해졌다.

주민 한 분이 기자를 향해 종이 한 장을 물 빠진 자갈 위에 펼치고 바람에 날려가지 못하도록 모서리마다 돌로 받쳐놓았다. 하얀 종이 위에는 이렇게 적혀있었다.

웅도리징검다리머개섬돌다리(길이 약 100m)대로리

50년 전 이야기.

사람도 많이 죽었음.

웅도에서 대로리로 나무

옛날에는 땔감나무가 없어서 징검다리를 건너다니면서 땔감 나무를 했다. 원인은 송충이 벌레가 소나무 잎을 다 갈아먹어서. 바람이 불면 징검다리를 건너기가 힘들었다.


과거 웅도 섬주민들은 소나무재선충병으로 땔감을 구할 수 없어 추운 겨울을 견디기 위해 위험한 다리를 건너 먼 곳까지 가서 땔감을 구해왔다. 하지만 무거운 땔감을 지고 오기에는 징검다리돌다리가 위험하기 그지없었다.

주민들이 돌을 주워서 하나하나 쌓아 올린 돌다리지만 사리때가 되면 센 파도에 여지없이 밀려가거나 내려앉아 허물어져 버리기도 했다.

주민 A씨는 내가 어렸을 때였어. 추운 겨울 대산읍내에 갔다가 집으로 오는 길이었지. 돌다리를 먼저 건너고 징검다리를 건너서 집으로 가야 하는데 돌다리에 이미 물이 찼더라고. 춥기는 춥고 큰일났지. 그런데 언제 (물이)빠질지 모르니 집에는 가야잖아. 용기 내서 돌다리를 건넜는데 그만 센 물살에 빠져버렸어. 손을 짚었지. 그때 눈을 들어 앞을 보니 물이 어른어른 거려서 어지럽더라고. 또 중심을 잃었어.

겨우 정신을 차리고 보니 한 손에는 구두가 잡혀 있는데 다른 한쪽 구두는 물살에 떠내려가 버리고 없더라고. 엉금엉금 기어서 나왔어. 그런데 문제는 돌다리는 건넜다 치더라도 머개섬에서 웅도리 섬으로 들어가는 징검다리. 더 큰 일이지.

(징검다리)보니 벌써 물이 찼더라고. 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했지만 별 수 있간. 또 억지로 건너기 위해 ()들어갔어. 거의 다 건너고 이제 3m 정도 남았을까 힘이 빠졌는지 그때부터는 발이 안 떨어지더라고. 억지로 (건너)왔지. 그때 그냥 있었으면 얼어 죽었어. 나와서 보니 손바닥에 피가 줄줄 나. 안 죽고 살려고 안간힘을 쓴 거지.

그때는 나무 때던 시절이라 이불도 변변히 없었잖어. 막상 살아 돌아오니 그때부터는 추워서 덜덜 떨었던 게 더 생각나네. 우리 그렇게 살았어. ~~기 보면 대로리 머개섬 앞에 할미섬이라고 쪼끄만 섬이 있잖어. 거기를 뻘에 빠지면서도 돌아서 걸어 다녔어. 벌써 60년 정도 됐네.”

A씨는 당시를 생각하며 긴 한숨을 쉬었다.

바다에 빠진 것은 어른뿐만 아니고 남녀노소 구분이 없었어. 나도 목격했지. 물이 들어오면 (사람이)넘어도 가고, 차도 떠내려가고. 지금은 당시 그런 일로 인해 돌아가신 분들을 찾으려고 해도 힘들거여

지금은 당시 그런 일로 인해 돌아가신 분들을 찾으려고 해도 힘들거여. 지금 (동네 일 보는)젊은 사람들이 알 수가 있나 모르지. 외지분들도 놀러 왔다가 죽은 사람이 많은디. 다리 건너다가 그냥 떠내려가는 거지 물빨 세서. 사연이 많아. 그 다리로 상여도 참 많이 나가고 했지.”

파도가 심상치 않은 걸 보니 여우비가 내릴려나 보다. 멀리 산 그림자가 옅어지더니 하늘이 변하기 시작했다. 서둘러 자리를 털고 일어나 다시 왔던 길을 되돌아 달렸다. 가슴에 파도가 치는 듯 울렁거렸다.

 

※ 이 취재는 2023년 충청남도 지역미디어 육성 지원사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