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계획 및 기후에너지 정책 심도 있게 마련되길

6월 28일 서산문화복지센터 공연장에서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충남지회·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공동 주최로 ‘기후환경 위기와 탄소중립 정책토론회’가 있었다.
6월 28일 서산문화복지센터 공연장에서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충남지회·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공동 주최로 ‘기후환경 위기와 탄소중립 정책토론회’가 있었다.

628일 서산문화복지센터 공연장에서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충남지회·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공동 주최로 기후환경 위기와 탄소중립 정책토론회가 있었다.

김맹호 서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 맹정호 전 서산시장 등 전·현직 정치인, 언론인 시민 등이 참석해 환경에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었다.

이번 토론회 좌장을 맡은 임재관 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1750년 산업혁명이후 석유, 석탄, 가스 등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류는 산업혁명을 이루었지만 기후위기의 주 원인인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 메탄(CH4)은 공기 중 1% 미만으로 양 자체가 적지만 열을 받게 되면 공기분자를 흔들어 어마어마한 위력으로 지구를 가열시킨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충남지회 임재관 지회장은 이제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생존의 문제이자 온 인류가 힘을 합쳐 풀어나가야 하는 과제가 됐다인구 18만 여명에 불과한 서산에서 기후환경 위기를 극복하고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어 해결방안을 모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박병식 회장과 서산시의회 김맹호 의장은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이 시급한 이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린 것을 축하한다고 축사했으며, 이완섭 시장, 성일종 국회의원, 김태흠 도지사는 일정상 축전과 지면 축사로 토론회를 축하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발제자로 나선 충남연구원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이상신 연구원이 기후위기와 충남서산시 탄소중립 추진방안주제로 발표했고 그 후에는 임재관 지회장을 좌장으로 한 토론회가 진행됐다.

단국대 공공정책학과 가국일 교수, 서산시의회 운영위원장 김용경 의원, 충남정책포럼 최민수 대표, 박상무 한서대학교 행정학 박사가 참여해 기후환경위기와 탄소중립과 서산시의 현황과 실천 방안을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탄소중립은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배출량 저감과 흡수량 증대를 통해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증가를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탄소중립과 함께 기후중립, 제로카본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탄소중립은 이산화탄소(CO2)에 한정해서 감축과 상쇄 수단을 활용하는 것을 뜻한다. 물론 모든 온실가스의 영역으로 확장한 개념으로도 사용하긴 하나 그럴 경우 엄밀히 말해 기후중립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IPCC(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1988년 설립)2019년 특별보고서에서 탄소중립은 2050년으로, 기후중립은 2060~2070년 내에 달성해야 하는 글로벌 타임라인을 제안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세계에서 14번째로 2050 탄소중립 이행을 법제화하는 기본법을 제정하였고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40%를 달성을 약속했다. 또한 20234월 정부는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후속 대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광역 및 기초지자체의 탄소중립 기본계획이 수립 중에 있다.

충청남도는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지역탄소중립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충청남도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154.8백만톤(2019년 기준)으로 광역지자체 중 1위의 배출지역이며 발전산업을 비롯한 국가 기관산업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양이 절대적이다. 이러한 지역특성을 반영하여 충청남도는 2045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2035년까지 기준연도인 2018년 대비 50% 감축목표를 설정했다.

임재관 지회장은 이번 토론회를 기점으로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을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두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탄소중립 계획 및 기후에너지 정책이 심도 있게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