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태안시민행동,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서산태안지역위원장,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수입반대 서명운동
◆성일종 국회의원의 공식적 입장 : 본지는 위의 사안에 대해 성일종 국회의원이 방송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공식적인 입장으로 갈음하겠다고 확인요청 했고 다음은 그 중 일부이다.

서산태안시민행동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서산태안시민행동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서산태안시민행동,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지난 22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산태안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공식적인 발족을 알리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선언했다.

시민행동은 정부가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여론을 무시하고 생태계의 근본을 망가뜨리는 왜곡된 정치적 결정을 했다며 오염수 해양투기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시민행동은 기자회견에서 지구가 거대한 먹이사슬로 서로 얽혀있는 하나의 생태계이기 때문에 방사능물질이 작은 미세플랑크톤을 오염시키면 해류를 따라 어디까지 갈지 모르는 일이고, 먹이사슬을 통한 생물농축현상이 일어나게 되어 결국 먹이사슬의 정점인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면 내부 피폭 현상으로 알 수 없는 피해를 일으키게 된다최근에 소금 사재기와 소금 값의 폭등에서 볼 수 있듯이 바다를 중심으로 경제활동 기반이 촘촘하게 짜여져 있는 서산태안지역에 이번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는 해양환경에 재앙을 일으켜 경제활동을 파괴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정부는 야당과 시민단체의 후쿠시마 괴담이 수산업의 피해를 야기했다고 비판하고 있지만 일본정부조차 오염수 방류에 따른 피해보상금액을 약 5억엔(48400억원) 규모로 배상 준비하고 있다지난 정권 당시 야당 소속이던 입장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발표한 바 있는 성일종 국회의원에게 괴담이라는 입장을 철회하고, 우리 지역의 의견을 대표하는 입장에서 전향적인 태도로 반대운동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시민행동은 627일 충남도의회의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저지 및 국민 안전과 해양생태계 보호대책 촉구 결의안부결에 대해 성명서에서 지난 20217월에는 국민의힘 도의원들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중지 촉구 건의안이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바 있다“2년 전과 정반대로 달라진 입장을 명료하게 밝혀야 한다고 규탄했다.

신현웅 서산태안시민운동 상임대표는 후쿠시마 원전 핵오염수 해양투기 반대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뿐만 아니라 어민들의 생존권을 지키는 일이고 서산태안주민들은 수산업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바다와 갯벌이라는 천혜의 보고는 우리지역의 미래라고 생각하기에 앞장서서 시민행동에 함께 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민행동은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서산풀뿌리시민연대,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노동당 서산태안지역위원회, 전교조 서산지회, 서산지킴이단, 참교육학부모 서산태안지회, 새움터, 충남건생지사, 화섬식품노조 세종충남지부, 서산한살림이 현재 함께하고 있으며 더 많은 단체들이 동참해 주기를 촉구했다.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서산태안지역위원장이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수입반대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서산태안지역위원장이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수입반대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서산태안지역위원장,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수입반대 서명운동

지난 525일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서산태안지역위원장(이하 조 위원장)이 성일종 국회의원과의 공개토론을 제안하며 정치적 행보에 나섰다.

그날 그는 성일종 의원의 2020년 발언은 괴담입니까? 과학입니까? 당시 발언은 정치적 발언입니까? 과학적 사실에 기반하여 말한 겁니까? 어떻게 정권 바뀌었다고 몇 년 만에 정치와 과학이 뒤바뀌고,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우려가 괴담이 됩니까? 어떻게 오염수오염처리수가 됩니까?” 라며 목소리를 높였었다.

이후 6월 중순부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 반대 피켓팅을 40일 넘게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는 조 위원장은 “61일부터 시작한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 반대서명운동에 서산, 태안 시민 6000여명이 동참해 주셨다.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우려에 무거운 책임감마저 든다시민의 자발적 참여 후쿠시마 반대 피켓팅은 620일부터 시작되어 현재도 진행 중에 있다고 전했다.

또한 627일 충남도의회의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저지 및 국민 안전과 해양생태계 보호대책 촉구 결의안부결에 대해 굴종적 친일외교로 우리 바다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이어 그는 도의원이 도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데 대통령 눈치만 보는 거수기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고 강하게 비판하며 도의원들이 무엇보다도 우리 서해바다에 터전을 두고 살아가는 어민과 수산업종사자들의 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서울에서 71() 16시부터 시작하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범국민대회에 서산태안 더불어민주당 당원 및 시민참여가 예정되어 있다.

조 위원장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산태안시민행동 및 다른 단체들과도 함께 원전오염수 방류 반대를 위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지난주 금요일 23일 성일종 국회의원이 한덕수 총리와 함께 수산시장을 찾아 원내지도부, TF의원들과 함께 횟집에서 저녁식사를 했다.
지난주 금요일 23일 성일종 국회의원이 한덕수 총리와 함께 수산시장을 찾아 원내지도부, TF의원들과 함께 횟집에서 저녁식사를 했다.

성일종 국회의원의 공식적 입장 : 본지는 위의 사안에 대해 성일종 국회의원이 방송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공식적인 입장으로 갈음하겠다고 확인요청 했고 다음은 그 중 일부이다.

지난주 금요일 23일 한덕수 총리와 함께 수산시장을 찾은 성일종 국회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처리수에 대해서 정치공세를 하고 또 괴담을 퍼뜨리게 되면 그 피해를 어민들이 입게 된다지금 방류도 하지 않았는데 어민들이 이렇게 어려움을 겪는 것에 대해 저희라도 가서 안심시켜 드리려고 원내지도부, 한덕수 총리와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TF의원들이 함께 저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 윤석열 정부에서는 더 촘촘히 더 꼼꼼히 챙겨서 국민건강을 지키려고 그러고, 어류에 대한 검사도 수를 800종으로 늘렸고요. 또 바닷물을 채수하는 지점도 배로 더 늘려서 국민 건강을 더 철저하게 챙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과학적 데이터 없이 공격하는 것은 또 다른 제2의 광우병이나 사드괴담을 희망하고 있는 민주당의 희망사항입니다

또한 그는 오염수가 안전하다기보다 과학적으로 아무런 증거가 없다는 겁니다. 실질적으로 이런 핵 문제는 과학의 영역이지 정치의 영역이 아닙니다. 그래서 지금 오염처리수에 대해서 이 기저에 깔고 있는 것이 반일감정과 핵에 대한 공포잖아요. 어느 핵종이 나왔는지 기준치가 얼마만큼 오버가 됐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지 국제법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이 근거와 과학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얘기해야 되는데 그저 그냥 공포심만 자극하고 있지 않습니까?

2020년도 10월에 제가 당시 비대위원이었고 오염수 그대로 방류하면 큰일이 난다,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력하게 저희 당이 얘기했고요. 또 우리 당 의원들이 결의안도 냈습니다. 9개월 이후에 문재인 정부에서 217월 달 KINS,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김홍석 박사를 대한민국 대표 과학자로 IAEA 검증단에 파견합니다. 그리고 8월 달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에다가 TF팀을 만들어가지고 운영을 하잖아요. 그 운영했던 TF팀들이 이번에 실사단으로 거의 다 같이 갔다 왔던 사람들입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장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에서 강경화 장관이 뭐라고 그랬느냐하면 국회에 나오셔서 일본이 주권국가이기 때문에 주권국가의 영토 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을 우리가 함부로 이래라 저래라 할 수가 없다고 대답을 했고 정의용 장관께서도 과학적으로 국제법적으로 IAEA의 기준에 맞춰지면 우리가 동의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얘기하셨잖아요.

문재인 정부 때의 기조를 계승해서 지금 당의 입장을 정한 것이지 국제법적으로 기준치적으로 봤었을 때 과학적으로 문제 있으면 제기를 하라는 겁니다. 그런데 지금 민주당의 전략은 뭐냐, 마치 국민의힘이 일본 정부를 대변하는 것처럼 저희를 몰아가고 있거든요.

11개 국가와 IAEA가 이것을 검증하는 것을 세계적으로 다 함께 협업하고 있고 러시아 중국 대한민국도 포함돼서 하고 있는데 이것을 갖다가 호도하면서 마치 우리 바다가 오염된 것처럼 얘기하는데 그러니까 국민이 불안하고 어민들이 지금 죽게 생긴 것 아닙니까? 이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국민들이 민주당에 물어야 합니다.

오히려 민주당이 문재인 정부 때의 기조를 지금 부정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모든 것이 과학적 근거에서 해야죠. 일본의 야당도 핵폐수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독극물이라고 하지 않는 것 같아요. 지금 민주당이 그러면 일본의 야당을 자처하고 나섰다는 얘기입니까?

정말 모든 영역에는 국가가 할 일이 있고 야당이 도와줘야 할 영역이 있죠. 일본 정부나 IAEA11개 국가가 공동으로 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면 여야를 막론하고 그런 촉구도 하고 인류의 공존공영을 위해서 번영을 위해서 그런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과학적 기반도 갖고 있지 않고 데이터도 갖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행위를 하는 게 과연 공당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까? 정말 정치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