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라의 ‘아로마에서 길을 찾다’ 53

땅의 사과 로만 카모마일(Anthemis nobilis)
땅의 사과 로만 카모마일(Anthemis nobilis)

 

영국 카모마일이라고하는 로만 카모마일(roman chamomile)은 데이지과에 속하는 다년생 허브로 16세기부터 영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재배되어 현재는 아메리카 전역에서 재배되고 있다.

로만 카모마일은 우리 주변의 화단이나 실내에서 잘 자라고 유럽과 서아시아가 원산지인 저먼 카모마일이나 이집트 나일강을 따라 자생하는 세계 최고 등급의 카모마일을 자랑하는 이집트 카모마일과 성장습관이나 용도, 꽃 모양 등이 다르다.

로만 카모마일의 줄기는 땅을 따라 기어가는 경향으로 꽃의 노란색 중심부는 저먼 카모마일 보다 더 납작하고 단단하고, 작은 흰색 레이스와 노란색 꽃은 따뜻하고 섬세하고 달콤한 부드러운, 허브 향을 가지고 있다.

땅의 사과 로만 카모마일(Anthemis nobilis)
땅의 사과 로만 카모마일(Anthemis nobilis)

카모마일‘chamomile’이라는 단어는 사과와 비슷한 향기를 가지고 있어 그리스어 땅의 사과를 의미하는 ‘chamaimelon’ 에서 유래했다.

이집트에서는 태양신의 선물로 신성한 식물로 여겼으며, 고대 로마 시대 때에는 전쟁 중 군인들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용기를 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달콤하고 산뜻한 플로럴 향을 가진 로만 카모마일을 사용하였다.

수천 년 동안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게 사용되어온 에센셜 오일 중 하나로 아이의 미열을 내리고, 밤마다 우는 아이를 달래고, 귀의 통증을 없애고, 배앓이와 배탈을 진정시키고, 이가 나는 고통을 줄이는 데 사용됐으며, 특히 로만 카모마일이 가지고 있는 따뜻함과 온화함은 ADD ADHD가 있는 아이들과 스펙트럼에 있는 아이들을 위한 진정 작용제로 사용돼 왔다.

로만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은 예민한 신경으로 불안과 우울증으로 매일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고통을 줄이기 위해 로만 카모마일은 신경을 진정시키고 이완을 촉진하여 긴장을 완화하여 불면증을 줄이고 휴식을 촉진하는 심리적 진정제로 사용되어 질 수 있다.

로만 카모마일은 피부층 깊숙이 스며들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천연 국소 항염증제로 사용되며, 또한 화상, 발진, 통풍, 습진, 궤양, 수두, 옻나무 및 기타 피부 자극에 대한 자연 치료제로도 사용될 수 있다.

로만 카모마일은 항산화 및 항균 특성으로 인해 계절성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증상 및 와 관련된 붓기, 점액 혼잡 및 피부 발병을 완화하는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정미라 전주기전대학교 메디칼스킨케어과 교수
정미라 전주기전대학교 메디칼스킨케어과 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