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라의 ‘아로마에서 길을 찾다’ 51

혈전을 예방하고 혈관의 탄력성을 높이는 마늘 (Allium sativum )
혈전을 예방하고 혈관의 탄력성을 높이는 마늘 (Allium sativum )

마늘은 중앙아시아, 이란 북동 지역이 원산지로 꽃이 피는 다년생 꽃식물이다.

마늘은 인간이 7천 년 이상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용 식물 중 하나이다.

기원전 2700년경에 최초로 마늘이 사용되었다고 중국 전통의학에 기록이 남아 있어 이는 3000년 이상 중국 전통의학에서 인체의 건강을 개선하고 보호하고자 사용되어 온 것이다.

히포크라테스는 기생충, 소화불량, 호흡기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문제에 마늘을 사용했다.

고대 이집트의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의료용 파피루스 중 하나인 에버스 파피루스 (기원전 1500, Ebers Papyrus)에는 마늘을 이용한 22가지의 서로 다른 치료법이 기록되어 있으며 고대 이집트인들은 기생충, 순환계 문제 및 다양한 질병에 마늘을 처방했고, 또한 마늘이 힘과 체력을 증가시킨다고 믿었기 때문에 피라미드 일꾼들에게 급여를 주기 위해 마늘을 사용했다.

혈전을 예방하고 혈관의 탄력성을 높이는 마늘 (Allium sativum )
혈전을 예방하고 혈관의 탄력성을 높이는 마늘 (Allium sativum )

마늘 에센셜 오일은 곰팡이 감염과 항균제로 외부 감염, 바이러스, 박테리아를 퇴치하고 또한 매우 강력한 항염증제 통증을 줄이고 퇴행성 질환을 완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항염 및 항균 특성으로 인해 건선 및 아토피성 피부염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칸디다, 무좀 같은 피부 사상균으로부터 벗어나게 도와준다.

또한, 마늘은 풍부한 비타민 B1, 비타민 B6, 비타민C, 비타민 E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모발 두피를 강화하여 두피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탈모의 진행을 늦추며, 모발을 건강하고 윤기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두피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모낭을 자극하여 모발 성장을 촉진하며 탈모의 진행을 늦추며더불어 두피가려움증으로부터 탈피시키고 비듬을 더러움에서 벗어나게 도와준다.

마늘에 포함된 화합물인 알리신은 강한 항균성을 가지고 있어 치통을 완화하고 충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알리신은 면역체계의 기능을 향상해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한다.

마늘의 주성분인 디알릴 디설파이드는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전을 예방하고 혈관의 탄력성을 높일 수 있어 과도한 독성 물질의 침전을 예방으로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마늘 에센셜오일은 신체의 과도한 수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 부종을 예방하여 부종으로 인한 비만관리에도 효율적으로 작용될 수 있다.

그러나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에센셜 오일 중 하나인 마늘 에센셜 오일이지만 마늘이 가진 강력한 향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는 데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정미라 전주기전대학교 메디칼스킨케어과 교수
정미라 전주기전대학교 메디칼스킨케어과 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