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에서 더 글로리까지 왜 세계는 K콘텐츠에 열광할까!

대한민국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전략서 김헌식의 K콘텐츠혁명에는 5가지 물음과 답이 있다.

한류와 케이콘텐츠의 차이는 무엇일까? ‘케이팝은 일시적인 유행을 말하는 한류와 질적으로 다르다.’ 한류는 몇 년 갈까? ‘이런 질문이 과연 제대로 된 질문일까?’ 뮤직비디오가 공짜인 이유는? ‘뮤직비디오는 매혹 그 자체를 의미하고 작동한다.’ 아이돌에서 아이들로? ‘우리 자신을 대변하는 캐릭터에 더 응원과 몰입을 하는 시대더 글로리가 보여 준 케이콘텐츠의 정체성은? ‘우리 스스로 민낯을 드러내며 화두를 던지는 것


바야흐로 지금은 플랫폼 전국시대. 오늘날 콘텐츠 경쟁은 전 세계를 배경으로 펼쳐지고 있다. 콘텐츠 시장에 국경이 없어진 지 이미 오래다.

넷플릭스에서 같은 날 동시에 수십 개 국가에서 드라마가 오픈되며 다양한 문화권의 이용자들이 같은 콘텐츠를 향유한다. 같은 맘을 가지고 노는 모습이 어렵지 않게 목격되는 게 현실이다. 그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K콘텐츠.

싸이(Psy)강남 스타일이후, 기생충, 미나리의 아카데미 수상과 오징어 게임의 열풍은 더 이상 K콘텐츠의 인기가 우연이 아님을 여실히 증명한다. 일시적인 유행일 거라는 편견에 싸여 있던 한류에서 훌쩍 나아가, ‘K’라는 접두사만으로 누구나 즐기기 좋은 콘텐츠가 됐다.

그렇다면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선두주자로써 인정받을 수 있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김헌식의 K콘텐츠혁명은 대한민국 대표 문화비평가 김헌식의 K콘텐츠 분석서로, 한류에서 시작해 K콘텐츠로 확고히 자리잡기까지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의 흐름을 제대로 돌아보는 국내 유일한 책이다.

또한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환경에서도 K콘텐츠가 지속적으로 국제 시장에서 사랑받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뒤에 어떤 성장 과정과 저력이 숨겨져 있는지를 섬세하고 명쾌하게 풀어내고 있는 책이 바로 김헌식의 K콘텐츠혁명이다.

사회·시사평론가 김헌식 작가
사회·시사평론가 김헌식 작가

사회·시사평론가 김헌식 작가는 고려대학교 박사 과정에서 정책학을 전공했고, 건국대학교 문화정보콘텐츠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카이스트 미래세대행복위원회 위원이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퓨처 호라이즌 자문위원을 지냈다. 오랫동안 한국시스템 다이내믹스학회에서 활동했으며, 미래학회 연구학술이사이다.

KDI, 삼성, 교육부 중앙연수원, 카이스트 미래전략대학원, 지방자치인재원, 국립중앙도서관, 박경리 토지문화관, 국회미래연구원 등에서 강의했고, 지은 책으로는 컨슈머 인사이트》 《문화콘텐츠 DNA 스토리텔링》 《대중문화 심리읽기》 《케이팝 뮤직의 DNA35여 권이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