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부문‘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 아동부문‘우리 반 안중근’ 선정
독서릴레이, 독후감, 공모전, 작가 강연회, 독서토론회 등 독서문화 공유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범시민 한 책 읽기 운동 선정도서 선포식 모습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범시민 한 책 읽기 운동 선정도서 선포식 모습

올해의 책으로 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곽재식 저)우리 반 안중근’(김하은 저)을 선정하고 독서문화 공유에 나선다.

시는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50여 명과 송국범 도서관운영위원장 등 시민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범시민 한 책 읽기 운동 선정도서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범시민 한 책 읽기 운동은 시민이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독서 문화를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진행되며, 8일 선포식을 시작으로 1130일까지 진행된다.

시는 지난 1월부터 3일까지 시민들로부터 총 389건의 후보도서를 추천받아 최다 추천도서를 부문별로 5권 선정했으며, 도서관운영위원 의견수렴과 최종 심의를 거쳐 2권의 도서를 선정했다.

일반부문의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는 스토리텔링으로 정평이 난 곽재식 저자가 어려운 과학에 쉽고 재밌게 들려주는 기후변화 이야기다.

아동부문의우리 반 안중근은 일제강점기에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의사 안중근이 열한 살 아이 강준근의 몸을 빌려 21세기로 온다는 김하은 작가가 쓴 아동도서다.

시는 독서 문화 공유를 위해 올해 선정된 두 권의 책을 홍보하고 시민들과 독서릴레이, 독후감, 독서감상화, 영상 및 사진콘테스트 공모, 작가 강연회, 독서토론회 등의 다채로운 독서문화행사를 연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선정도서 이용 및 관련 행사의 자세한 사항은 서산시립도서관(041-661-8070)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완섭 서산시장은올해 선정된 도서를 함께 읽고 공유함으로써 시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품격있는 문화도시 서산을 만들어 가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범시민 한 책 읽기 운동은 2003년 전국 최초 시작해 올해로 21년째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