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때는 청춘이었습니다”

얼마 전 김형석 교수님의 신년 인터뷰 기사를 읽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104세가 되셔도 글을 쓰며 건강하게 살 수 있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비결은 바로 마음과 정신이 건강하면 늙은 신체도 끌고 갈 수 있다였습니다. ‘감정이 풍부한 사람은 정서적으로 늙지 않는다라는 말씀에 공감했습니다.”

윗글은 목사이자 시인 김풍배가 사랑 는 다시 쓰지 않으리에서 에필로그에 쓰여진 글이다.

감정을 풍부하게 만들고자 끊임없이 고민하다 우연히 책장 속에 넣어 두었던 사랑 원고 묶음을 발견한 김풍배 시인은 문학을 처음 시작할 때 즐겨 쓴 게 사랑 시였다고 했다.

김풍배 시인
김풍배 시인

이 나이에 사랑 시집이라니 가당키나 한 일인가? 유치하고 부끄러운 일 아닌가? 체면, 신분, 시적 미숙함 같은 것들이 발목을 잡았다고 생각했을 때 문득 그에게 침몰하는 배의 생쥐들처럼 들이 아우성치는 소리가 들렸다고 고백했다.

목회자이자 작가로 잘 알려진 시인은 어느 시, 어느 글도 고통 없이 쓴 글은 아무것도 없다는 말과 함께 모두 산고를 겪고 태어난 글이기에 더 애착이 생긴다용기를 내어 세상에 내놓는다고 고백했다.

그에게 사랑은생의 원천이고 삶의 방향이라고 했다. 꽃보다도 보석보다도 더 아름다운 것이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사람이 가장 순수한 순간은 바로 사랑을 안고 살 때라고 말하는 시인. “문학이 사랑을 만나게 될 때 꽃처럼 보석처럼 피어난다. 그리움도 따지고 보면 사랑이라며 했다.

시집 첫머리에 처음 본 사람처럼 사랑으로 살자로 시작하고 이제는 사랑 는 다시 쓰지 않겠다라고 끝을 맺은 김풍배 시인. “진정한 사랑은 입술에 있지 않고 가슴에 있기 때문이라는 말로 여운을 남겼다.

한편, 김풍배 시인의 사랑 는 다시 쓰지 않으리4부로 구성되어 있다. 1처음 본 사랑처럼15, 2날개 젖은 미련203생각나지 않는 사람18, 4그대 몇 발자국 뒤에 서서18편이 수록되어 있다.

김풍배 시인은 한국문인협회 전시 전문 위원과 충남문인협회 감사 등을 역임하고 있으며, 시집으로는 물 동그라미 가깝고도 먼 길 바람소리 십자가를 그려보셔요가 있으며, 시조집으로는 노을에 기대어 서서 나무, 소설집으로 눈물 먹고 핀 꽃 원산도, 칼럼집으로 걸림돌을 디딤돌로를 출간했다.

사랑 는 다시 쓰지 않으리는 오늘의문학사에서 출판했으며 115쪽으로 전국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