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소외·취약 계층 대상을 위한 검정고시 교육지원 사업도 추진 계획
서산검정고시학원 노둣돌평생교육원

서산검정고시학원, 노둣돌평생교육원
서산검정고시학원, 노둣돌평생교육원

서산검정고시학원, 노둣돌평생교육원이 ‘2023년 제1회 검정고시에서 응시생 95%의 합격률을 예산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2023년 제1회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에 1,308명이 응시하였고 합격 발표일은 59일이다.

서산검정고시학원, 노둣돌평생교육원(대표 우온식, 원장 양숙현)48일 시행된 2023년 제1회 검정고시 시험에 전체 23(초졸 1, 중졸 6, 고졸 16) 응시생 중 가채점 결과 95%의 합격률을 예상한다.

서산검정고시학원은 2000년도에 개원하여 2022년까지 검정고시 전체 응시생 2,728명 중 2,164(중졸 831명 중 810명 합격, 고졸 1987명 중 1354)의 합격생을 배출했다. 노둣돌평생교육원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2015년에 설립하여 성인문자해득교육, 학력보완교육 외에도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에 평생교육을 아우르는 지역민들의 학습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한 서산검정고시학원, 노둣돌평생교육원 양숙현 원장은 28년간의 교육 기관을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로 지역민의 학력 신장 공헌 업적을 인정받아 평생교육 발전 부분 ‘2022년 자랑스런 한국인 大賞을 수상한 바 있다.

서산검정고시학원, 노둣돌평생교육원에서 초등학교졸업 검겅고시 과정 수강하여 48일에 응시한 72세 합격자는 가정 형편이 어려워 초등학교 3학년 때 학교를 그만두게 되었어요. 못 배운 설움에 내 자식들만큼은 나처럼 살게 하고 싶지 않아서 기를 쓰고 서울로 대학을 보냈죠. 또 엄마 무식한 티 들키고 싶지 않아 새끼들 어려서 부텀 틈나는 대로 책을 봤어요. 충청도가 고향이지만 손주들 태어나고서 사투리를 안쓰려고 노력했어요. 손주들이 내 말투를 따라하믄 창피하잖아요. 내일 죽더라도 못배운 공부는 시작이라도 해야겠다 싶어 도전했어요. 노둣돌평생교육원에서 검정고시 준비하며 꿈도 생기고 남편과 사별 후 우울증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다 딸이 학원을 알아봐줘서 시작했어요. 지금 얼마나 좋고 행복한지 몰라요. 공부할 때도 재밌었지만 합격하고 나니 꽉 막힌 가슴이 뻥 뚫려 시원하고 좋아요. 자식들도 이런 내 모습을 좋아해요. 내 건강이 허락하는 한 꾸준히 학습을 계속하고 싶어요. 말년에 이러한 자신감을 갖게 해준 양숙현 원장님에게 진심으로 감사해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고등학교졸업 검정고시에 응시한 18세 합격자는 학교폭력에 의해 그만둔 뒤 독학과 알바를 병행해 검정고시를 준비하려고 했었지만 쉽지 않았어요. 영어, 수학 기본기가 없어서 막막했어요. 그러다 알바 사장님의 권유로 노둣돌평생교육원을 알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도 많았지만 선생님들이 기초부터 차근차근 일러주시고 진로에 대한 방향성도 잡아주셔서 지금은 대학을 가고 싶어 하반기에 수시지원 할 예정이에요. 미용 관련 학과로 알아보고 싶어요 라고 말하며 검정고시를 통한 자신의 기쁜 심정과 함께 진로 계획을 전했다.

양숙현 원장은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습자들을 만나며 함께 하는 동안은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하고 나누려고 노력합니다. 학습자들이 잘해줘서 감사할 따름이지요.

여전히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라면 공부는 하고 싶어도 경제적으로 어려워 꿈도 못꾸는 대상자들이 있어요. 학습비 지원이 필요한 학습자들을 자체 발굴하여 장학금을 지원하는 체계도 구상하고 있어요. 교육 평등의 이름으로 지역과 함께 풀어가야 할 과제라고 생각해요.” 라며 의지를 전했다.

소외·취약 계층 검정고시 학습비 지원이 후원되고 진행된다면 더 많은 대상자들이 검정고시를 통해 학력 취득 후 자신의 길을 나아가는데 든든하고 안전한 노둣돌이 될 좋은 기회다.

소외·취약 계층 검정고시 학습비 지원에 관한 사항은 서산검정고시학원, 노둣돌평생교육원 041.664-3214, 010-5455-5760으로 문의하면 된다. 검정고시 시험은 년 24월과 8월 시행된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