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서산태안지사장 임응경
국민연금공단 서산태안지사장 임응경

국민연금은 1988년 제도 시행 이래 35년 동안 국민의 관심 속에 가입자 2,293만 명, 수급자 636만 명, 기금 890조 원의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성장하였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 지급뿐만 아니라 65세 이상 어르신의 기초연금, 장애인 지원 서비스 및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복지서비스기관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사회적 책임도 커지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임직원의 반부패 의식 제고와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전 직원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금지 서약서행동강령 준수 서약서를 제출하고 부서장으로 임명되면 반부패 청렴서약서를 작성한다. 임직원 행동강령 및 청탁금지법에 대한 청렴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공단은 철저한 블라인드 채용으로 학연, 지연, 혈연 등을 철저히 배제하고 개인의 역량을 통해 직원을 선발하고 있다. 또한 윤리적인 경영환경 조성을 위해 임직원 비리나 부패 행위를 24시간 익명으로 제보하여 반부패 행위를 사전 예방할 수 있는 국민연금 헬프라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공단은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임직원 행동지침 청렴한 생활, 10가지 약속 성희롱·성추행·성차별 금지 공정한 업무처리 알선·청탁 금지 정보의 유출 및 무단열람 금지 상호존중하기 갑질금지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 금품 등 수수 금지 품위손상 금지 특혜 금지를 제정하여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공단의 노력은 ‘6년 연속 부패방지 시책평가 최고등급’,‘6년 연속 청렴도 우수등급’,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등 청렴윤리 활동을 선도해 2022년 한국공공기관감사인대회에서 공직기강청렴윤리부문 최우수상수상하였다.

앞으로도 국민연금 서산태안지사 직원 모두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사회와 청렴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국민이 행복한 모두의 국민연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