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간은 진정으로 인간적인 상태로 들어가지 않고 일종의 새로운 야만상태로 몰락해 가는가라는 화두를 던졌던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논재와 비슷하지만 다른 시각을 제공하는 이 책은 많은 자료와 경제학 이론을 분석하는 난해한 사회이론서들과는 달리 우리 삶과 이 시대의 근본 문제를 아프도록 정직하게 지적한다.

그는 보르도 대학교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현대사회를 너무 끔찍해서 이성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역사상 극단적으로 낯선 모습이라고 설명한다. 그런 그가 경제불황, 대량 실업, 인구절벽, 청년실업 등으로 우울한 이 시대에 '쓸모 있는 실업을 할 권리'를 주장하는 일리치의 주장은 무모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언제든 내 일을 할 수 있는 극소수''어디서도 내 일을 할 수 없는 대다수'로 양극화 된 사회에서 생산에 필요한 도구가 직장과 전문화된 사람들에서 얻도록 구조환된 사회구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그래서 우리는 풍요 속의 빈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기력한 즉, ‘가난의 현대화적 존재가 되어 버렸다는 것이다. 이를 '현대화된 가난'라고 말한다.

현대화된 가난은 과도한 시장 의존이 어느 한계점을 지나는 순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가난은 산업 생산성이 가져다 준 풍요에 기대어 살면서 삶의 능력이 잘려나간 사람들이 겪어야 하는 풍요속의 절망이다. 이 가난에 영향을 받는 사람은 창조적으로 살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데 필요한 자유와 능력을 빼앗긴다. 그리고 플러그처럼 시장에 꽂혀 평생을 생존이라는 감옥에 갇혀 살게 된다.”

현대의 이 새로운 무력함은 너무나도 깊이 경험되는 것이라 겉으로는 거의 드러나지 않은다. 예를 들면 우리 시대에는 일상 언어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거의 알아차리지 못한다. 지금까지 만족스러운 행위를 표현할 때 쓰던 말은 대부분 동사였지만, 이제는 오로지 수동적 소비를 하도록 고안된 상품을 가리키는 명사가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예컨대 전에는 무언가를 '배운다'고 말했지만, 지금은 '학점 취득'이라 말한다. 여기에는 개인과 사회의 자아상에 깊디깊은 변화가 일어났다는 사실이 반영되고 있다.” 어떻게 보면 우리의 삶 자체가 세계화된 시장에서 유통되는 상품 소비에 전적으로 의지하게 되어 버린 것이다.

음식문화와 여행문화, 예술, 영화, 패션등 세계시장의 중심에 우리는 서있다. 어떤 문화든지 교환될 수 없는 사용가치가 반드시 그 중심을 차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문화에는 그 정신은 찾기 힘들어 졌고 일회성 광고와 대량소비의 부산물들만 거리에 가득하다.

문명화되고 산업화된 사회에서 교육과 정치, 경제는 그들의 체제를 유지하고 극소수의 누군가를 위해 전문가를 생산한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위해 전문가들을 앞세워 상품의 판매를 한다.

그 전문가들로 구성된 현대사회의 특징을 살펴보면, 세계는 하나의 혼합물, 필수품의 수는 점점 많아지고 동일화되고 이런 것이 없으면 가난이라는 낙인이 찍힌다.

가령, 전 대통령이 사용해서 유명해진 수세식 화장실이나 여자들의 미백 화장품, 휴대전화, TV등등. 다음으로 인간 행동들의 천편일률적 획일화를 초래한다. 공장에서 찍어내는 소시지 같은(핑크플로이드의 더 월 같은) 인간들의 생산을 체제화 시킨다.

, 전 세계인들이 모두 학교를 다니고, 비슷한 음악에 열광하고, 동질의 영화와, 동일한 코카콜라와 햄버거에 익숙해진다. 그들은 교양이라는 시성화된 행동과 규범준수를 익히며 같은 욕망과 동일한 꿈을 쫓고 똑같은 상품화 된 자유를 자신의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현대사회의 특징은 과잉전문가현상의 초래이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어떤 행위를 할 자유를 빼앗기고 있고, 전문가의 승인으로 나온 상품에 인간은 길들여지고 있다. 예를 들면 의사, 선생, 장례사, 변호사, 행정가, 법무사등 우리는 서류 한장 쓰는 것 조차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 침을 놓는 것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고 학교를 선택하는 것도 교육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법정에 서서 말을 하는 것도 변호사와 상의 없이는 발언을 할 수 없고 화장품도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무엇이 좋은지 선택할 수 없다. 먼 훗날 우리는 인생의 1/3은 무엇을 처방받아야 할지 배우고, 나머지 2/3는 자신의 습관을 관리하는 저명한 전문가의 고객으로 살았던 시대로 기억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인간 능력과 창조적 삶의 회복을 위한 새로운 사회의 전략으로 시장 상품 의존성을 줄이고 절제되고 의식화된 자급적 공동체 사회를 제안한다.

그는 20세기의 탁월한 사상가 중 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의 독보적인 그의 사회분석과 비판도 그의 절망을 어찌하지는 못한 것 같다. 그는 사고에 있어서는 지난 세기 비극과 승리의 역사에 자극받았지만 태도와 행동에 있어서는 숨길 수 없는 혼란과 암담함속에서 신부에서 사회운동가로 철학자로 살다가 200276세에 죽음에 이를 때까지 얼굴의 혹으로 인한 극심한 고통속에서도 병원을 가지 않고 자연치유(침술, 요가, 자기수양))를 하다가 사망한다.

이 책은 어쩌면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이론을 보는 듯한 이미지를 지울 수 없다. 마치 마르크스의 체취를 느낄 수 있었다.

강대혁 캡스톤입시학원 대표원장/서산시대 이사
강대혁 캡스톤입시학원 대표원장/서산시대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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