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마음의 창이 열리면...

<이젠 물줄기를 한 뼘쯤/돌려놓아야 할 때다.

내 안에 상처처럼 숨어 있는/온당치 않은 운명에 대하여/당분간 침묵하려고 한다.

그리고 문득/ 다시 마음의 창이 열리면 불꺼진 적이 없는 아궁이 무쇠솥이 되어 뭉긋이 달려진 당신을 받아 적으리라>
-
황희영 시인의 말 중에서-


충북 청풍 출신으로 2017년 계간 한국시원으로 등단한 시인은 오랜 직장 생활을 퇴임하고 평소 가슴에 묻어두었던 만학을 했다. 그는 만이 위축된 마음을 되돌릴 수 있다는 생각에 수많은 날을 밤새워 쓰고 지우며 먼 그리움을 출간했다.

시인 박주택 교수는 서정이 시의 중심을 이루는 토대라고 할 때 황희영의 시적 서정은 자연과의 친밀성을 통해 폭넓은 사유를 전개한다자연과 삶의 풍경을 풍성하게 보여주고 있는 이번 시집이 오랫동안 기억되기를 고대한다고 했다.

이번 먼 그리움을 만난 이재복 문학평론가이자 한양대 교수는 첫마디에 고독, 그리움 그리고 시라는 제목이란 이름으로 해설을 풀어냈다.

그는 시인은 고독에 대해 강한 자의식을 지닌 사람이라며 자신의 실존적인 삶 속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그것을 넘어 자신이 겨냥하는 본질적인 차원에서도 고독을 강하게 드러낸다. 이러한 시인의 고독에 대한 자의식은 시 쓰기로 이어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인은 시적 대상을 그리움이라는 감정을 통해 가늠해보고자 했다너무 먼 그리움이 너무 가까이도 또 너무 멀리 있지도 않다고 느껴지는 순간 그의 시는 일정한 미적 성취를 이루게 될 것이다. 너무 멀리도 또 너무 가까이도 아닌 그 경계의 미료한 세계에 대한 탐색, 그것이 그의 시를 더욱 시답게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자 황희영 시인은 먼 그리움4부로 엮어 1부 제비집 외 162부 겨울은 봄을 쉽게 돌려보내지 않았다 외 163부 커피에 빠지던 날 외 144부 청풍 강 외 14편으로 구성했다.

먼 그리움은 도서출판 예맥에서 출간했으며, 서산 번화로 지상의 양식에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