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라의 ‘아로마에서 길을 찾다’ 26

향신료의 여왕 카다멈
향신료의 여왕 카다멈

생강과에 속하는 카다멈은 다년생 식물로 덥고 습한 열대 우림에서 자라며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진 카다멈은 말린 씨앗 꼬투리에서 증기 증류법으로 에센셜오일이 추출된다.

세계 최고의 값비싼 향신료인 바닐라, 사프란의 뒤를 따르는 카다멈는 기원전 2세기부터 사용된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의 하나로 향신료의 여왕으로 불린다.

다양한 치유력을 가진 카다멈은 고대 이집트에서는 향료, 향수로 사용되었으며, 그리스 의사인 디오스코라이드(Dioscorides)는 기침, 경련, 복통 등의 치료에, 인도에서는 소화 보조제로,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는 신경 장애, 복통, 기침 등에 사용되었으며, 고대 인도 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소화 장애를 치유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향신료의 여왕 카다멈
향신료의 여왕 카다멈

카다몬은 피로와 스트레스, 불안과 우울증, 긴장을 줄이는 등의 감정적 고통을 감소 및 무기력한 신체와 마음에 긍정적 자극제로 작용하여 활력을 회복시킨다.

카다몬은 항염증제, 리모넨과 리날로올의 높은 함량으로 여드름을 완화하고 두피의 비듬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자연 이뇨제로 작동하여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과다수분 정체를 줄여 체중 감소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강력한 방부제인 카다몬은 구강 세정제로 사용하면 구강을 소독하고 구취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노화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체취 냄새 제거에 큰 도움을 준다.

향신료의 여왕 카다멈
향신료의 여왕 카다멈

피부 탄력을 증진하고, 피부의 모공을 축소, 피부 세포를 재생시켜 맑고 탱탱한 피부 결을 유지시킨다.

그러나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국소 적용하기 전에 항상 패치 테스트를 해야 한다.

카다몬의 성적 신체와 정신을 자극하는 효과로 발기부전, 성욕 부족 등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최음제로 사용된다.

정미라 닥터아로마테라피연구소 대표
정미라 닥터아로마테라피연구소 대표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