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라의 ‘아로마에서 길을 찾다’ 25

 

시나몬은 아랍어로 '향기로운 향신료 식물', 히브리어 단어로는 '아모몬' 또는 'qinnamon'이라는 용어에서 유래되었다.

수천 년 동안 고대 이집트에서는 금의 가치와 같거나 높았던 시나몬은 시체를 방부 처리하는 데 사용하였다.

인도의 아유르베다(Ayurveda)에서는 말라리아, 당뇨병, 폐경기 문제, 두통, 구취, 소화 불량, 빈혈, 발기부전, 혈액순환 등 의학의 필수품으로 사용되었다.

Cinnamomum zeylanicum Cinnamomum vervun라는 두 가지 식물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두 이름 모두 같은 나무를 가리키며 참 시나몬으로 간주 된다.

시나몬 수피(껍질)와 잎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며 수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잎에서 추출한 것보다 향이 강하다.

수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정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주로 잎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이 일반적이다.

 

종류

특성

시나몬 잎

유제놀 함량이 높다.

주로 화장품, 비누, 세정제 등에 사용

시니몬 수피(껍질, bark)

신남알데히드 함량이 높다.

주로 아로마테라피, 구강 세정제 등에 사용

 

시나몬은 페놀이 80% 이상 함유되어 있어 살균, 항균, 항산화제로 바이러스 감염과 전염성 질병에 효과적이며, 항류마티스 특성은 관절과 근육통을 완화시키며, 신체의 면역력 강화로 감기와 독감 증상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시나몬의 수피와 잎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며 샴푸에 1방울 정도 떨구어 사용하면 머릿니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시나몬는 우울증 및 피로감, 신경 긴장을 줄여 성욕을 자극하는 효과적인 자연 최음제로 유명하다. 시나몬의 주성분인 'carminative' 는 소화 불량을 완화하여 전체적인 소화 시스템의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정미라 닥터아로마테라피연구소 대표
정미라 닥터아로마테라피연구소 대표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