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암면, 행정용어 순화운동 펼쳐

음암면(면장 최영균)이 어려운 한자어나 이해하기 어려운 외래어 등이 포함된 행정용어 사용을 자제하고, 주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쓰기에 적극 나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음암면은 주요 공문서와 각종 홍보자료 등을 중심으로 행정용어 순화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직원들의 바르고 고운 말 사용과 함께 한국어능력시험 응시도 적극 장려할 계획이다.

실제로 음암면에서는 ‘법면(法面)’을 ‘경사지’로, ‘양수’를 ‘물푸기’로, ‘사리부설’을 ‘자갈 깔기’ 등 쉬운 말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으며 ‘스토리텔링’을 ‘이야기꺼리’로, ‘콘텐츠’를 ‘내용’이나 ‘정보’로, ‘로드맵’을 ‘종합계획서’ 등으로 풀어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HACCP’를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으로, ‘GAP’를 ‘우수농산물 관리제도’로, ‘BTL’을 ‘임대형 민자유치’ 등으로 쉽게 풀어서 병행 사용해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더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 시책은 그 동안 시에서 시행하는 주요업무보고를 비롯한 고시공고, 공문서 등에서 관행적으로 사용해온 어려운 행정용어로 인해 시민들이 이해하기가 어려웠다는 평가와 공무원들도 정확한 뜻과 의미를 모른 체 어려운 한자어나 외래어들을 사용해온 경우가 많은 것이 계기가 됐다.

음암면은 이번 시책을 통해 용어를 순화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뜻과 의미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고, 이를 통한 민관 소통의 활성화로 정부3.0의 또 다른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으며 다른 읍면동으로 확산하기위해 모범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