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5억원들여 43종 138개소 사업 추진

서산시는 올해 지역특화작목 발굴과 신기술 보급을 위해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9일 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된 서산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에서 43종 138개소에 총 25여억원을 투입하기로 확정했다.

우선 6차산업과 연계한 가공용 쌀생산 및 생력재배를 위한 생산단지 조성에 2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농업인들이 선호하는 우량품종의 자율교환을 위한 벼 우량품종 채종단지 조성 시범 등 11개소에 6억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한다.

그리고 서산토종 6쪽마늘과 생강, 달래, 과수, 화훼 등 지역주산 작목의 새기술 실증사업과 함께 체리, 수입과일 대체 소핵과류 생산 등 새소득 작목의 신규도입에도 9억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한식 양념소스 제조기술 보급사업과 외식업 로컬푸드 실천사업을 추진하고 귀농인 및 4-H회원 영농정착 사업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충청남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지역활력화작목 조성을 위해 2억원을 확보하여 저온저장시설 설치 지원을 통한 서산달래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한다.

시 관계자는 “지역특화 작목 중심의 다각적인 농업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농업경쟁력 제고를 기대한다.”며“농업의 활로 모색과 시장 개방에 대응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는 서산시, 서산시의회, 농업인단체, 농촌진흥청을 비롯한 학계, 농협 등 지역 농업관련 기관과 단체대표로 구성되어 농업의 중요한 사항에 대한 심의 및 의결을 하고 자문을 해주는 조직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