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빠른 진료로 10대 여아 종양발견 및 전원으로 건강 회복

서울대학교 파견교수 이응준 신경과장이 진료를 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파견교수 이응준 신경과장이 진료를 하고 있다.

서산의료원(원장 김영완)은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과 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김연수)이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서산·태안지역 공공의료 역량강화 협력모델 개발사업으로 귀중한 생명의 건강을 되찾게 되었다고 전했다.

서산·태안지역 공공의료 역량강화 협력모델 개발사업은 서부발전이 지역사회 미충족 의료영역 보완 및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하여 서울대학교병원 의료진을 서산의료원에 파견하는 사업이다.

충남 서산에 거주하는 10대 여아 박 모양에게 처음 이상증상이 발생한 건 지난달 17일이었다. 태권도 학원을 다녀온 뒤 두통, 구역감 등을 동반한 증상이 발생함에 따라 약을 복용했고, 이후 증상이 호전되는 듯 했다.

하지만 6일 후인 23일 아침, 두통을 동반한 구토가 다시 시작됐고, 오전 9시경 서산의료원 신경과를 급히 찾았다. 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파견교수 이응준 과장은 진료 중 박 양이 시야장애 의심소견, 어지럼증을 함께 호소하자, 2차성 두통이 의심되어 긴급 혈액 및 MRI 검사를 요청, 12시 경 촬영을 진행했다.

검사결과, 좌측 측두엽의 출혈을 포함한 종양을 확인, 환자 보호자(어머니)에게 전원의 필요성을 설명한 후, 연계 진료계획이 수립되어있는 서울대학교병원로 긴급 전원을 요청했다.

이후 오후 4시경 서울대병원 소아응급실에 도착한 박 양은 입원에 필요한 검사 등을 시행한 후 소아 신경외과(김경현 교수)에 입원했다.

228일 박 양은 종양 제거술을 시행하였고, 수술 경과가 좋고 특별한 후유증상이 없어 입원치료 후 지난 5일 퇴원했다. 더욱이 지난 18일 검사 결과가 좋아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 없이 향후 추적관찰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서산의료원 전경,
서산의료원 전경

병원 관계자는 서부발전의 지원으로 서산의료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파견교수 이응준 과장의 발 빠른 상황판단과 서울대학교병원과의 연계진료계획을 통한 빠른 전원으로 어린 여아는 건강을 삶을 되찾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김영완 원장은 "상급종합병원 진료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장시간 대기와 짧은 치료 등으로 치료적기를 놓칠 우려가 있다서울대학교병원 파견의료진의 적극적 대처로 좋은 결과가 있어 정말 다행이라 말했다. 앞으로도 서부발전, 서울대학교병원과 협력관계를 잘 유지하여, 지역 주민들이 유사시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서산의료원에는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 교수 3명이 최종치료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