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량 많고 사고·재해시 상습정체 극심한 서해대교 대체도로 건설 필요
“당진~화성 해저터널 건설 합리적” 홍기후 의원 대표발의 건의안 채택

충남도의회는 27일 제334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국도 77호선 제2서해대교(당진~화성 해저터널) 건설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홍기후 의원(당진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이 건의안은 하루 평균 89000대의 차량 통행으로 극심한 정체가 발생하고, 자연재해 및 대규모 교통사고 발생 시 전면 통제되는 서해대교의 우회 대체 도로로서 당진~화성 해저터널의 조속한 건설을 요구하는 것이 골자다.

국도 77호선은 대한민국의 극북과 극서, 극남을 연결하는 도로로, 종점에서는 국도 제1호선과 연결되는 가장 긴 도로이자 중추적인 도로다.

200011월 개통된 서해대교는 국도 77호선을 당진~평택~서울로 연결해주는 가교역할을 톡톡히 했지만, 20여 년이 지난 현재, 극심한 교통정체로 우회 대체 도로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충남도의 2서해대교 건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 따르면 당진 안섬포구에서 화성 남양호를 해저터널(8.4)로 연결 시, 1조억 원 이상의 연륙교 건설보다 적은 7458억 원이 들고, 129000대의 통행량이 예상된다. 당진 송악~화성 우정까지의 이동거리는 46.4에서 8.438단축되고, 서해대교 통제 시 이동시간은 45분에서 20분으로. 이동거리는 10.3가 단축되며, 경제성 분석(B/C)0.87, 경제성·교통성·시공성·안전성 등에서 가장 유리한 결론을 도출했다는 게 홍 의원의 설명이다.

홍 의원은 “201512월 낙뢰로 인한 교량 케이블 화재로 16, 200610월에는 29중 추돌사고로 1일간 서해대교가 전면 통제됐고, 20199월 태풍 링링으로 차량 통행 속도를 50/h 이하로 제한했다앞으로도 이러한 일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해저터널 건설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말 개통한 보령해저터널, 앞으로 건설될 가로림만 해상교량과 연계한 서해안 국가해안관광사업 도로망 완성 등도 당진~화성 해저터널 건설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의회는 이 건의안을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무총리, 국회의장, 각 정당 대표, 국토교통부장관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