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충남행동, ‘충남탄중위’의 재구성 촉구 시위

충청남도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서 양승조 도지사가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공표하고 있다.
충청남도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서 양승조 도지사가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공표하고 있다.
충남시민단체 회원들이 충남탄소중립위 재구성 촉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충남시민단체 회원들이 충남탄소중립위 재구성 촉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충청남도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과 함께 충남시민단체 회원들이 충남탄소중립위 재구성을 촉구하는 시위가 함께 열려 민관이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현에 엇박자가 났다.

먼저 양승조 지사는 20일 덕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충청남도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를 전국 최초로 발표하며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공표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그동안의 성과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201816130만 톤에 달하는 온실가스를 20309700만 톤, 20358000만 톤 20404000만 톤으로 줄이고, 2045년에는 실질적인 탄소중립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충남의 34개 단체와 개인이 참여하고 있는 기후위기충남행동(공동대표 황성렬)은 충남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이 열린 덕산 스플라스 리솜 앞에서 충남탄중위의 재구성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산하 단체 회원 30여명이 참여한 이날 시위에서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충남탄중위는 법정 기구로서 앞으로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전환될 모든 충남도의 미래, 도민들의 삶의 방식들을 논의하는 기구라며 전환 논의에 기후위기 당사자인 노동자, 지역민이 함께 해야 하고 이행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반드시 도민과 논의 테이블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충남도가 구성한 탄중위는 48%만이 지역민이며, 이 중 대부분이 학계 및 연구진이고, 노동자, 농민은 아예 구성원에 없고 시민사회는 7%에 불과하다이 구성으로는 충남 탄소중립 실패할 수밖에 없고 도민의 참여를 촉발시킬 수 없다고 주장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 황성렬 공동대표는 비단 충남탄중위는 구성원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탄중위 비전과 목표가 보이지 않고, 분과 조직에는 충남의 산업구조의 특성을 고민한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에너지 다소비 업체가 밀집해 있는 충남의 산업구조적 특성과 빠른 석탄발전 폐쇄를 위해서는 반드시 재생에너지 분과를 신설해서 2050년 재생에너지 목표 70%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남시민사회연대회의 박진용 공동대표는 충남시민사회연대회의도 적극 나서서 충남탄중위재구성 촉구에 연대하도록 하겠다“2050년 탄소중립은 너나 없이 우리 모두의 노력과 지혜가 모아질 때만 이뤄나갈 수 있다충남도는 기후위기 당사자인 노동자, 농민, 지역민이 배제된 충남탄중위를 즉각 재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출범식을 통해 본격 활동 돌입을 안팎에 알린 충청남도 탄소중립위원회는 양승조 지사와 허재영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 전국에서 활동 중인 탄소중립 분야별 전문가, 산업 및 학계 인사,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87명으로 구성했다. 위원장은 양 지사와 허 위원장이 공동으로 맡았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