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제논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제논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IMAX(Image Maximum)는 인간이 볼 수 있는 한계까지 보여준다는 의미이다. 일반 영화관의 경우 54°의 스크린 각도를 가지지만, IMAX 영화관은 약 70°의 각도를 가진다. 사람의 시야각은 약 60°이다.

IMAX 영화관 스크린은 사람의 시야각을 넘어서는 광각 화면으로 관객의 몰입도를 극대화한다. 필름의 크기도 70mm로 일반 필름보다 크지만, 선명도로 따지면 일반 필름의 10배가량이나 되는 고화질을 자랑한다.

필름에 조명을 비추어 넓고 휘어진 스크린에 비추기 위해서는 강력한 빛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태양 빛 스펙트럼과 유사한 조명이 좋다. 조명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제논을 이용한 조명이 IMAX영사기에 사용된다.

제논을 발견한 사람은 영국의 램지와 그의 제자 트래버스이다. 특히 발견 과정이 몹시 힘겨웠기에 낯선’, ‘외계의라는 뜻의 그리스어 xenos에서 따 명명하였다. 지구 대기의 0.000011%밖에 존재하지 않는 희유기체로, 가격은 헬륨의 1,000배에 달한다.

☞IMAX
☞IMAX

 

IMAX

IMAX 조명의 밝기는 15kW에 달한다. 주장하는 바에 따르면 달에서 불을 밝힐 경우 지구에서 관측이 가능할 정도로 밝다고 한다. 물론 달에서 영화를 틀면 지구에서 바로 보인다는 얘기는 아니다. 어디까지나 영사기 안에 있는 오목거울로 한 초점에 최대한 빛을 모았을 때의 얘기이다. 우주 공간을 넘어 영화를 상영할 단계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ION ENGINE
☞ION ENGINE

 

ION ENGINE

우주항공 분야에서 인공위성이나 우주 탐사체에 사용하는 이온 엔진의 추진체로 이용된다. 일본의 탐사선 하야부사 2’에는 제논을 플라스마 상태로 빠르게 분사해 비행체의 추진체로 사용했다. 추진력은 부족하지만 연비가 무척이나 좋다. 연료 분사 시간이 짧은 화학 로켓과 달리 계속 켜두고 가속할 수 있다.

Xe

54

원자가전자 : 8

원자량 : 131.293g/mol

전자배열 : [Kr]4d105s25p6

xenon

제논

비활성 기체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