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동고동락(同考同樂)으로 펼치는 미래교육 기반 조성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교육 직무연수 모습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교육 직무연수 모습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장우현)84()~85() 2일간 15시간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교육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서산서남초등학교에서 실시한 이 연수는 초, 중등 교사 20명이 참여한 가운데 코로나19의 방역 지침을 지켜 실시되었다.

이번 연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꼭 필요한 인공지능교육의 방향과 활용에 관한 내용으로 전문 강사 강의로 만족도 높은 연수가 진행되었다. 연수 강좌로는 온라인교과서로 수업에 바로 적용하는 AI 활용 교육, 엔트리 데이터 분석 활용 수업을 통한 인공지능(AI) 원리 이해, 마인크래프트로 바라보는 게이피케이션, 충남형 인공지능(AI)교육 수업 운영 사례, 네오봇의 이해와 활용, 코스페이시스를 이용한 VR, AR, 메타버스 활용 교육 등 교사들이 인공지능 개념 이해 및 수업 적용 능력을 배양에 주안점을 두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교과 및 동아리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인공지능·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과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 대해 알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2학기에는 학생들과 메타버스 등 가상 세계에서 소통하고 교과 및 창체 수업 시간에 활용하여 활기 넘치는 수업을 설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장우현 교육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는 모든 것이 연결되고 지능화된 시대이다. 그 지능화의 중심에 인공지능이 존재하기에 미래를 이끌어 나가야 할 학생들이 이를 이해하고 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미래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연수를 통해 인공지능교육과 요즘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상세계 활용 교육이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고민과 지도 부탁한다고 말했다.

서산교육지원청은 충청남도교육청 지정 2년 차 4차 산업혁명교육 중점교육지원청으로 선정 되어 인공지능과 동고동락(同考同樂)으로 펼치는 미래 교육으로 함께 상상하며 생각하고, 함께 즐기고 나누면서 미래를 배우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