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서천 문예의전당에서 민·관 대토론회 개최…금강하구 자연성 회복 방안 논의

충남도의회 금강특위 대토론회
충남도의회 금강특위 대토론회
충남도의회 금강특위 대토론회
충남도의회 금강특위 대토론회

금강하구의 자연성 회복을 위해 도민과 전문가, 관계기관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이 열렸다.

충남도의회 금강권역 친환경적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양금봉)12일 서천 문예의전당에서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금강하구 자연성 회복을 위해 실증실험을 통한 기수역 복원을 부제로 생태와 물 이용, 자연과 사람, 강과 바다간 균형 있는 금강하구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서울대 김정욱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충남연구원 김영일 전임연구위원과 낙동강 해수유통 실증실험에 참여했던 부산대 안순모 교수가 발제자로 참여했다.

충남도의회 김기서 의원(부여더불어민주당)과 한국농어촌공사 서천지사 이동익 부장, 전북연구원 지역개발연구부 김보국 선임연구위원, 경기연구원 송미영 선임연구위원과 금강하구 생태복원위원회 김억수 운영위원장은 토론자로 참석했다.

양금봉 금강특위 위원장(서천더불어민주당)이번 토론회는 금강하구의 자연성 회복을 위한 중요한 자리라며 전문가는 물론 서천군민과 충남도민의 소중한 의견과 제안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금강하구의 생태계가 복원되고 자연과 사람이 균형을 이루며 발전할 수 있도록 도의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명선 의장은 환영사를 통해 무너져가는 금강과 서해의 생태환경을 되살리기 위해선 금강하굿둑 관리·운영과 대체용수 확보를 전제로 한 배수갑문 증설, 해수유통 등 다양한 조치가 절실하다면서 성장과 개발의 논리, 무관심 속에서 병들어간 금강하구와 연안 갯벌을 꼭 살려내어 도민과 우리 후손이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양승조 지사는 축사에서 충남은 금강으로부터 풍요로운 농경문화의 꽃을 피웠고 도시발전과 근현대 문화 예술의 열매를 맺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며 과거로부터 흘러온 금강을 미래세대에게 어떻게 물려줘야 할지 깊은 고민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영일 전임연구위원은 주제발표에서 해수순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금강하구 복원방안을 설명한 후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연구결과에 기초한 금강하구 개방 실증실험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실증실험을 위해 민·관협의체 구성을 통한 협의점 도달이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안순모 교수는 실험 결과와 생태변화와 해외 사례를 예로 들며 생태복원 가능성을 토대로 금강하구 해수유통 실증실험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토론자들은 지자체와 주민 등 이해당사자와 관계기관 간 유기적 협의기구 구성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동익 부장은 자연성 회복을 위한 기수역 복원 시 농업용수와 국가산단 공업용수 안정적 공급방안, 저지대 침수피해 등을 검토해야 한다충남·전북 등 지자체와 주민, 환경단체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보국 선임연구위원은 사회·경제·환경적 영향평가는 중앙·지방정부와 관계기관, 농어민 등 금강하구와 밀접하게 연관된 구성원이 동의할 수 있는 합의()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계획·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송미영 선임연구위원은 다양한 논의에서 가장 핵심은 이해관계자들 간 공감대와 상호 연대라며 물 이용에 대한 상하류 간 이해의 폭을 넓히고 함께 고려할 수 있는 대안 논의도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기서 의원은 새만금호 해수유통이 금강하구 해수유통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금란도 개발에 앞서 금강하구 주변 생태환경에 미칠 영향을 확인하고 해수유통 사업을 정부의 그린뉴딜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억수 운영위원장은 해수유통시 농공용수 공급을 이유로 우려의 목소리가 있지만 김영일 전임연구위원의 제안처럼 10이내 1개 취수장, 3개 양수장을 옮기거나 연계 운영 등 충분히 대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