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브로민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브로민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누구나 한 번씩은 청소년기를 거친다.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는 이 시기를 두고 심리학자 스탠리 홀은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했는데, 어린이도 성인도 아닌 어중간한 위치에서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그리워하고 외로움이라는 감정이 깊어지며 이성에 대한 애정이 발달한다. 이들의 호기심은 연상의 이성이나 선생님, 연예인 혹은 운동선수와 뮤지션으로 향하기도 한다.

벽에서 그들이 가진 애착의 증거를 볼 수 있다. 이들이 사모하거나 존경하고 우상화하는 인물의 대형 사진을 걸어놓게 된다. 그 우상의 브로마이드(Bromide)를 얻기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는 것이 그들에게 행복이다. 이 대형 사진을 왜 브로마이드라고 할까. 필름 사진을 현상할 때 사용하는 감광제가 있다. 브로민(Br)과 은(Ag) 화합물이다.

빛 에너지로 브로민 이온으로부터 방출된 전자가 양이온인 은 이온(Ag+)에 결합하고 은 원자가 늘어나며 검은색을 띤다. 브로마이드는 브로민화은(AgBr)으로 현상한 사진에서 유래했다.

☞ODOR
☞ODOR

ODOR

주기율표에서 수은(Hg)과 함께 실온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두 원소 중 하나이다. 특히 비금속 원소 중에서 실온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것은 브로민이 유일하다. 실온에서 적갈색 액체 상태로 존재하며, 쉽게 기화해 독특한 냄새를 풍긴다. 이에 그리스어로 악취를 의미하는 bromos에서 이름이 유래했으며, 한자로도 냄새 취 자를 사용해 취소臭素라고 쓴다.

☞TYRIAN PURPLE
☞TYRIAN PURPLE

TYRIAN PURPLE

고대 페니키아인들은 지중해 연안에서 채취한 고둥에서 자주색 염료를 추출했다. 이 염료를 페니키아의 도시 ‘Tyre’에서 따온 티리언 퍼플(Tyrianpurple)이라 불렀다. 이 염료 1g을 얻기 위해 12,000마리의 고둥이 필요할 정도로 귀했다. 이 염료의 정체가 바로 다이브로모인디고라는 브로민화합물이다. 그 유명한 클레오파트라의 배의 돛도 이것으로 물들였다.

Br

35

원자가전자 : 7

원자량 : 79.904g/mol

전자배열 : [Ar]3d104s24p5

bromine

브로민

비금속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