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등 비대면 판매 방식도 적극 도입

지난해 4월 중앙호수공원 승차판매 장면
지난해 4월 중앙호수공원 승차판매 장면

서산시가 코로나19에 따른 농산물 온라인 구매 확대 등 지역 농산물의 비대면 판로확대를 본격화한다고 8일 밝혔다.

우선 시는 지역 농산물을 가공 상품 원료로 납품키 위해 대형 식품기업 등과 상생협력을 강화한다.

국내 대형 식품기업인 농심, 오리온, SPC그룹, 동원 등을 방문해 마늘 감자 양파 등 농산물 납품과 이를 활용한 신 메뉴 출시 등 공동 마케팅을 제안키로 했다.

또한, 대형 유통매장을 보유한 CJ프레시웨이(), GS리테일, 롯데마트, E마트 등 대형유통업체 발굴에도 힘쓰기로 했다.

이외도 비대면 판매 활성화를 위해 공영 또는 GS 등 국내 메이저급의 TV 홈쇼핑과 라이브커머스(일방 정보 전달인 TV홈쇼핑과 달리 영상 스트리밍으로 시청자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채널) 등을 통해 지역 농산물의 판매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틈새시장 개척 등 해외 온라인 시장 개척에도 나선다.

지난해 11월 미국 내 한국 농식품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울타리몰과 협의를 통해 뜸부기쌀, 생강한과 등 관내 농산물 1억 원어치를 오는 2월 선적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3회에 걸친 농특산물 승차판매(드라이브 스루)18,859 학생가정에 농산물 꾸러미 공급, 온라인 쇼핑몰 판매 등으로 25억 원어치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또한, 뜸부기 쌀 연간 납품(5억 원) 등 인연을 지속해 온 본아이에프와 협약을 통해 ‘6쪽마늘닭죽을 전국 본죽 및 본죽&비빔밥카페 1,500여 개 가맹점에 상시메뉴로 출시했다.

이를 통해 서산6쪽마늘을 연간 80t(6억 원)을 납품하는 성과도 냈다.

또한, 시는 수출경쟁력 제고 및 다양한 판로 확대로 지난해 2019년 대비 125% 증가한 224억의 농산물 수출 성과도 달성했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지난 1년간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농업인을 돕고자 적극 노력했다면서 올해도 라이브커머스 도입 및 대형 식품기업 납품 등 지역 농산물 판로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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