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후보 당내 경선 파행 및 의장단 독식 민주당 비판

민주당 당내 경선 파행 반사 이익 바라며 협상 미흡 통합당 비판

조정상 정의당 서산태안지역위원장
조정상 정의당 서산태안지역위원장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위원장 조정상)는 지난달 30일 논평을 내고 제8대 서산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결과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은 전반기 원구성 당시 의장단을 독식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의 계획이 시민들의 비판에 의해 수정되었는데, 이번 후반기 원구성에서도 총무위원장 자리 하나를 미래통합당에게 양보한 사실상 싹쓸이라고 주장하였다.

조정상 위원장은 보통 여당 소속 시의원이 의장을 맡으면, 부의장은 야당에게 양보하는 것이 관행이지만, 이번에는 의장과 부의장 모두를 여당이 가져갔다며 이번 원구성이 이례적이라고 비판하였다.

논평에서 정의당은 민주당 사무처가 야당에 배정됐던 부의장직을 박탈해서 여당이 독점할 것을 강요하고 있다라고 말한 미래통합당 조해진 국회의원의 말을 언급하며, 그의 의혹 제기가 현실화된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을 제기했다.

서산시민들 사이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의장후보 당내 경선에서 애초 이수의 의원이 당선되었으나, 이연희 의원으로 교체되었다는 점, 민주당과 통합당 사이에 원구성을 위한 협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채 의장, 부의장 모두를 민주당이 가져갔다는 점 등에 대해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조위원장은 통합당 또한 이번 후반기 원구성 파행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민주당 의장후보 경선 파행에 따른 반사이익만을 기대하다가 시의회 원구성 협의에 나서지 않은 것은 민주당이 아닌 통합당의 책임이라고 주장하였다.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이윤수 운영위원은 승자독식에는 책임정치가 뒤따르는 법이고, 그 책임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는 견제와 균형이 필수적인데, 배려와 상생이 사라진 제8대 서산시의회 후반기는 여당인 민주당의 무한책임만이 남아있다고 꼬집었다.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들이 같은 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듯이 협치가 물 건너간8대 서산시의회의 행보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