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한 장기 기보의 통계적 경향
상태바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한 장기 기보의 통계적 경향
  • 서산시대
  • 승인 2020.03.2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하영 프로의 「장기(將棋)비법」
장하영 장기 프로

평소에 필자가 안타깝게 생각했던 한 가지를 언급한다. 장기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미진하다는 점이다. 장기 출판물 시장도 미흡하지만, 과학적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국내 학술지를 검색하면 중국 장기와 비교하였던 논문 단 1편뿐이다.
그러나 인터넷 장기 대국 기보를 보면 상당한 양의 기보가 축적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에는 기보를 수기로 기록하였기 때문에 장기 기보를 구하기가 상당히 어려웠고 구하더라도 편집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지금은 전국 모든 곳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넷 장기 대국 기보가 자동으로 저장된다. 물론 인터넷 장기 업체에서 자료를 직접적으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일일이 장기 기보를 편집해야 한다. 따라서 상당한 인력이 필요하다.
본인이 속한 연구소에서는 이러한 분야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기존의 방대한 기보를 디지털로 하나하나 기록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번 차례에서는 흥미로운 통계적 결과를 간략하게나마 공개하도록 하겠다. 참고로 이에 대한 자세한 분석 및 해석은 국내 전문 학술지(KCI급)에 발표할 예정이며 장기 서적 출판에도 활용할 것이다.
입력하였던 기보는 총 19,556여 판으로 거의 20,000판에 달하며 입력하는 데 3개월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기본적으로 ‘귀마 대 귀마 포진’만 분석하였는데 총 4,518여 판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직접 코딩하여 개발하였으며 분석 시간은 워크스테이션급 컴퓨터로 꼬박 이틀 정도 소요되었다.

<그림-1>

<그림-1>을 보자. 장기 초반 50수까지 나올 수 있는 장기 기물 배치상태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자세한 수치를 읽을 필요는 없다. 그래프 중 계열1은 2,400여 대국만 분석한 것이고 계열2는 4,518대국 모두를 분석한 것이다. 이에 대한 결론 몇 가지를 내려보도록 한다.

첫째, 수순 6부터 대략 13수 사이까지 기물 배치상태의 가짓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이는 처음부터 5수까지는 보통 정해진 수순을 따라서 둔다는 의미이고 6~15수는 가장 창의적인 수가 나온다는 뜻이다. 따라서 장기를 대국할 때에는 6~15수 사이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둘째, 두 그래프 모두 25 수순부터는 기물의 배치상태 종류가 오히려 감소하였다. 이는 양 진영 기물끼리 서로 잡으면서 판 위의 기물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명확하게 25 수순부터는 둘만 한 기물이 서로 사라지고 있으니 흥미롭지 않은가? 물론 상식적으로 서로 장기를 두어가며 기물을 잡다 보면 언젠가는 기물이 사라지고 있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그 순간이 통계적으로 25 수순부터라는 구체적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그러나 25 수순부터 그래프는 완만하게 감소하였다. 이는 기하급수적으로 기물이 상쇄되는 것이 아닌 양쪽 진영 간 서서히 기물이 상쇄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본 그래프에서는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어렵겠으나 계열2가 계열1의 대국 수에 비하 기보의 종류는 2배를 넘지 않고 있다. 양쪽 최댓값을 비교하자면 계열1은 2,500 정도이고 계열2는 4,500 정도이다. 즉. 2배가 되지 않는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사실 당연한 내용이다. 판이 많아져도 기물의 배치 상태는 제한적이라는 뜻이다. 즉, 장기의 수가 다양하기는 하나 그 수가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생각해보자. 과연 한 수순에서 4,500여 기보를 모두 헤아리거나 외우는 사람이 있을까. 그럴 가능성은 없다.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수읽기를 엄정하게 하는 방법뿐이다.

이 정도의 정량적 결과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더 많은 기보 데이터가 필요하다. 따라서 10만 판 정도를 1차 목표로 하여 기보를 계속 수집중이며 차후에는 100만 판 정도를 수집할 계획이다.

★정리★
장기의 수순 6~15수 사이에서 배치상태의 종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므로 가장 창의적 수가 필요하며 가장 많은 수읽기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25 수순부터는 기물의 배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물 간의 교환 때문으로 풀이된다. 본 분석에서 한순간에서 기물 배치의 종류는 최대 4,500여 종에 달하였다. 이는 현실적으로 외울 수가 없으므로 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고 수읽기를 엄정하게 해야 할 것이다.

 

※ 본 기보는 한게임 장기판과 장기알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