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기 쉬운 레시피

 

 

냉장고 문을 열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달걀이 아닐까 싶다. 달걀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영양가가 뛰어나다. 특히 달걀 흰자위는 단백질로 오브알부민ovalbumin, 콘알부민conalbumin, 오보뮤코이드ovomucoid, 글로불린globulin, 오보뮤신ovomucin, 아비딘avidin6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른자위는 리포비텔린lipovitellin, 리포비텔레닌lipovitellenin 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흰자위는 열을 받아 익으면 반투명하던 것이 흰색으로 변하는데, 물을 타지 않은 흰자위는 60에서 굳기 시작하여 62에서는 흐르지 않을 정도가 된다. 물을 타지 않은 노른자위는 65에서 굳기 시작하여 70가 넘어야 흐르지 않을 정도로 굳는다.

특히 달걀 단백질은 소금기가 없으면 굳지 않으며, 달걀에 물을 타거나 설탕을 넣으면 응고 온도가 높아진다.


<재료준비(3개 분량)>

핫케익 가루 1, (우유) 0.5, 계란 3, 식용유조금, 종이컵 3

 

<만드는 방법>

핫케익 가루 1컵과 우유() 0.5컵을 한 볼에 넣어서 골고루 섞어준다.

종이컵 표면에 식용유를 몇 방울 떨어뜨려서 밑면, 옆면에 골고루 발라준다. 이는 다 만들어진 계란빵이 컵의 표면에 붙지 않도록 해 주는 과정이다.

만들어 놓은 핫케익 반죽을 컵의 1/3정도만 넣어준다.

30~1분 정도 전자레인지에 넣고 짧게 돌려준다.

계란과 반죽을 한 번에 돌리게 되면 가운데가 익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반죽을 먼저 살짝 익혀 주는 게 좋다

살짝 익혀 둔 반죽 위에 계란1개를 깨뜨려 올려 주는데 이때 노른자는 터뜨려준다.

전자레인지에 약 2~230초 돌려주면 끝.

 

Tip

베이컨이 있다면 작게 잘라서 올려주시고 파슬리 가루도 솔솔 뿌려주면 좋다. 만약 베이컨이 없다면 소금으로 살짝 간을 해주는 것도 괜찮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