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한수, 블루베리 호두과자를 만나다!

"끝없는 도전 속에 빚어진 서산의 명물, 서산을 넘어 대한민국을 접수할 그날까지... 여전히 나는 ing다"

해미명물 블루베리호두과자 이주은·정미자 부부
해미명물 블루베리호두과자 이주은·정미자 부부

손무가 쓴 손자병법을 보면 이런 글이 있다. “병법은 속임수다. 공격할 능력이 있지만 능력이 없는 것처럼 보여야 하며, 적에게 작은 이익을 미끼로 주어 유인해 낸다. 적이 강하면 잠깐 결전을 피해야 하며, 쉽게 분노하는 적은 집요하게 도발해 기세가 꺾이게 만들고, 오만한 적에게는 오히려 더 비굴하게 굴어 그들의 자만심을 부채질한다. 적이 단결하면 이간질로 떼어 놓는다.”

영국과 독일간의 전쟁에서 영국은 자신들이 개발한 신형 레이더를 적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우리 영국군은 빵에 블루베리잼을 먹은 날 출격하면 야간전에서 대단한 전과를 올린다”는 내용이었다. 완벽한 위장을 위해 영국은 ‘블루베리 액기스를 추출하여 인간에게 임상실험’을 하였고, 그 결과는 놀랍게도 투여로부터 3시간 뒤부터 정말 시력향상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한 이 효과는 ‘24시간 지속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를 믿은 독일은 정말 ‘파일럿들에게 블루베리를 먹였다’는 웃지못할 사실.

해미면 남문2로 25에 위치한 ‘해미명물 블루베리호두과자’ 이주은·정미자 부부는 바로 대단한 물건으로 사람들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중책을 맡고 서울에서 아내의 고향 서산으로 내려 온 인물이다. 처음 부부가 시작한 것은 특산물판매업. 하지만 시골에서 특산품을 판매하니 잘 될 리가 있겠는가. 남편 이주은 대표는 서산말로 “정말 개갈안나는 사업을 한거지”라며 고개를 젖혀 웃었다.

그리고 만난 것이 2016년도 시작한 6차산업 블루베리호두과자. 그의 말에 의하면 “가격에 비해 영양가가 풍부한 것이 호두과자였고 그 중 블루베리로 만든 것은 어디에도 없었다”라고 회고했다.

이 대표가 본격적인 블루베리호두과자의 길로 들어서기 전 했던 것이 공주대에서 시작한 6차산업 전문가 과정과 HACCP 팀장과정이었고, 서산농업인대학 귀농귀촌 교육을 함께 수료하기도 했다. 그리고 3년 전, 3농혁신 지역창조농업 시범육성 사업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것이 운 좋게 선정돼 블루베리 6차산업이 서산시 해미면에 탄생되었다.

이주은 대표는 말했다. “남들하는 대로 따라하다보면 딱 실패하기 십상이다. 반죽이 됐던 뭐가 됐던 끝없이 레시피 개발을 해야한다. 실험하고 또 실험하고 밤새워 공부하고 또 공부하고.... 정말 끝없는 도전이다.”

신이 내린 선물 블루베리, 서산시 해미면에 위치한 ‘해미명물 블루베리호두과자’를 운영하는 이주은 대표와 그의 아내 블루베리를 이용하여 커피숍을 운영하는 정미자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6차산업 일환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블루베리 따기 체험을 하고 있다.
6차산업 일환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블루베리 따기 체험을 하고 있다.

Q 블루베리는 주로 어디에 좋나?

(이) “노화에 따른 시력감퇴에 효과가 있다. 지금도 그에관한 연구결과들은 계속 나오고 있는 중이다. 또 항산화성분(안토시아닌)과 활성산소 제거 및 면역력 향상, 혈관건강, 혈당조절, 피부미용(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 다이어트 등 여러가지로 도움이 된다.

여기에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포도의 4배나 많이 들어있고, 무엇보다 100g당 식이섬유가 4.5g, 칼슘, 철, 망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정말 신이 내린 선물이 맞다.”

 

Q 해미명물 ‘블루베리호두과자’는 다른 호두과자와 어떤 점이 다른가?

(이) “우리집 블루베리호두과자는 다이어트에 좋은 기본재료인 블루베리, 호두, 강낭콩이 들어가는데 블루베리는 각각 반죽과 앙금에 들어가고 특히 건 블루베리가 또 한번 들어가니 총 3번에 걸쳐 들어간다. 여기에 블루베리 잎차로 끓인 물이 더 들어가니 어떻게 보면 4번이 들어간다고 봐야 하나(웃음).

많은 사람들이 우리 것을 먹으면 ‘퍽퍽하지 않고 부드럽고 촉촉하다’고 한다. 그것은 이런 여러 과정을 거쳐서 탄생됐기 때문이다. 또 위에 보면 잎차라 했는데 이것은 블루베리 잎을 따서 녹차를 만들 듯 찌고 말려 덕은 것으로 물을 끓여 밑반죽과 본반죽을 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뭐니뭐니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호두과자에 호두를 아끼지 않는다는 사실.”

 

Q 혹시 비법이라도 있나?

(이)“호두는 제가가 아닌 과자다. 밀가루를 뜨거운 물로 즉석에서 반죽하면 기본적으로 탄성이 생기면서 촉촉해진다. 우리 집 호두과자는 밑 반죽을 해놓고 하루 숙성시켜둔 후 본 반죽이랑 섞어서 하는데 이렇게 하면 촉촉함이 더해지고 오래간다.”

 

Q 블루베리 섭취시 주의할 점은?

(정) “우유랑 먹거나 우유에 갈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우유의 단백질 성분이 블루베리 속에 있는 폴리페놀(항산화물질)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유를 발효시킨 요거트는 오히려 궁합이 좋다. 유산균이 이 단백질을 쉽게 분해시켜 주기 때문에 오히려 폴리페놀의 흡수를 돕는다.”

 

Q 꿈이 있다면?

(이) “올해는 유난히 우리 서산시 해미면을 찾는 방문객수가 많다. 이럴 때 서산하면 ‘아! 해미의 블루베리호두과자! 정말 명물이지’라는 소리를 듣고 싶도록 어떤 사명감 비슷한 것이 있다. 나는 우리집 블루베리호두과자가 이런 멋진 브랜드로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다가가고 싶은 것이 꿈이다. 만약 유명세를 탄다면 체인점도 생각해 보고 있다.”

'해미명물 블루베리호두과자' 전경
'해미명물 블루베리호두과자' 전경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